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VR크리에이터] VR 촬영 준비 강좌 - 360도 카메라 촬영 시 주의사항 (멀미/어지러움/공포)

강좌가 마음에 드시거나, 구독을 원하신다면좋아요와 이웃신청, 스크랩을 해주세요.이 블로그는, 여러분의 많은 의견과 호응을 통해 운영됩니다.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이번 시간에는 VR 촬영을 실제로 하기 전에, 제가 360도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을 1년 가까이 진행하면서 직접 체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VR 촬영의 특성을 이해하고 준비하자는 측면에서 간략하게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VR 촬영의 주의점 - 시청자의 감각 오류

현재는 대부분의 VR 미디어가, 고정된 시점에서 인물을 관찰하거나, 풍경을 보는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VR 미디어는 시청자에게 가상의 공간을 통해 주변을 둘러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선의 제약이 없는 형태로 촬영 되어야 하는게 사실이지요.이로 인해, 불가피하게 촬영자 본인이 영상에 출연하게 되게 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선, 삼각대와 리모콘을 이용하여 원격 촬영을 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합니다.하지만, VR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시청자의 감각에 최대한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촬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에는 감각 오류가 크게 발생하지 않지만, 대형 스크린이나, VR 고글 등을 통해 시청하는 경우 시청자의 감각에 오류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VR 촬영은 최대한, 인간의 자연적인 시선을 표현해야합니다. 마치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소설을 읽듯, 한명의 관전자가 되어서 영상을 시청해야한다는 점이지요. 평면상의 영상에서 느껴지는 단순한 관전과는 더 높은 차원으로 작용됩니다.

시청자가 느끼는 VR 미디어로 인한 감각 오류의 예

너무 낮은 위치에서 촬영된 영상

아주 높은 위치에서 촬영된 영상

수평이 올바르지 않게 촬영된 영상

장애물과 너무 가깝게 촬영된 영상

빠르게 다가오는 물체를 근접거리에서 촬영한 영상

위,아래 또는 좌,우로 흔들리는 영상

전혀 다른 시점의 장면들이 너무 순식간에 전환되는 영상

이전 강좌

다음 강좌

준비 중[VR크리에이터] VR 촬영 준비 강좌 - 영상의 주제 정하기

해당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Creative Commons License(CC BY-NC-ND) 라이센스에 의거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일부 발췌, 무단 도용, 무단 편집 또는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처리할 의사가 원작자에게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위 이미지를 눌러 전체 목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크리에이터 #파워디렉터16 #VR강좌 #VR강의 #VR입문 #VR영상 #VR촬영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