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유튜브에 올린 4K, UHD 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youtube-dl, ffmpeg)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이번에 부산 벡스코에서 치러진 2018 드론쇼 코리아에서 부대행사로 진행된 드론 클래쉬 행사를 촬영하고 왔습니다.SD카드 용량과 배터리 충전 문제로 인해 실시간으로 녹화와 녹화 영상을 유튜브로 올리며 지우고를 반복하는 식으로 현장에서 대응을 했는데요.현재, 프로그램 2가지를 이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4K  화질로 화질 손상 없이 다운로드 하는 중이랍니다.이번 시간에는, 이 프로그램들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기반 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youtube-dl)

youtube-dl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이 프로그램은 명령어를 기반으로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인데요.사용법이 간단하고, 필요한 기능이 다양하게 있어서, 제가 자주 사용 중인 프로그램입니다.

설치 방법

1.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신의 운영체제에 알맞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youtube-dl.exe" 파일을 "C:\Windows" 경로 아래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영상을 다운로드 받기위해서는 명령어를 써야하는데요. 명령 도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대로 진행하시면됩니다.

명령프롬프트 실행 방법 #1

1. "윈도우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띄웁니다.2. "cmd"를 입력 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명령프롬프트 실행 방법 #2

1. "시작 메뉴 - 모든 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 줍니다.

명령프롬프트 실행 방법 #3 (권장)

1. 탐색기의 파일목록의 빈 화면에서 "쉬프트 + 오른쪽 클릭"을 눌러줍니다.2. "여기에 명령프롬프트 열기" 또는 "여기에 PowerShell 열기"를 눌러줍니다.

사용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된 명령창에서 다운로드 할 경로로 위치를 옮겨 준 뒤,"youtube-dl.exe <유튜브주소>"를 쓰고 엔터만 눌러주시면 된답니다.이 과정에서 경로를 옮기는 과정이 번거로워 [명령프롬프트 실행 방법 3]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명령어 기반 영상 인코딩 변환 프로그램 (ffmpeg)

다음으로 4K 영상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ffmpeg 프로그램입니다.이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유튜브의 4K 영상은 webm이라는 파일 포맷으로 저장이 되는데요.이 과정에서 오디오와 비디오를 따로따로 저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병합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죠.

설치 방법

1. 아래 주소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2. "bin" 폴더 아래에 위치한 "ffmpeg.exe", "ffplay.exe", "ffprobe.exe" 파일을 "C:\Windows" 경로 아래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유튜브에서 4K 영상 다운로드 받기

위의 2개의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었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유튜브의 4K 영상을 다운로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예제 영상 소스로 아래의 영상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화질 목록 확인하기

명령어 실행 시 "-F" 옵션을 추가하여 실행하면 화질 목록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저희는 4K 영상을 받을 것이므로, 3840x2160 영상과, 160k 오디오를 합쳐서 받을 계획입니다.

4K 해상도와 최상의 음질을 가진 영상으로 다운로드

명령어 실행 시 "-f 포맷번호" 옵션을 추가하여 실행하면 선택한 화질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기호를 이용해서 영상과 오디오를 하나의 영상으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데,이 과정에서 ffmpeg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WEBM 포맷의 영상을 MP4로 변환하기

유튜브에서는 4K 영상과 최고 음질을 WEBM 포맷으로 변환해서 저장하고 있기때문에, ffmpeg로 이를 합쳐도 WEBM 파일 포맷을 유지하고 있습니다.이를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범용적인 파일 포맷인 MP4로 변환해줘야합니다.

아래와 같은 일련의 작업이 모두 종료되면 작업 경로에 MP4로 영상이 완성되어 있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추천프로그램 #유용한프로그램 #편리한프로그램#유튜브 #4K영상 #다운로드 #youtube-dl #ffmpeg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