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w4196

360도 VR 영상의 해상도는 왜 낮아보일까?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 그 동안의 강좌를 통해 제작된 360도 사진과 360도 영상들을 블로그에 올려놓고 살펴보게 되면, 왜인지 해상도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으실텐데요. 보통, 이런 부분때문에 360도 카메라를 샀다가도 퀄리티 부분에서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많죠.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촬영한 영상을 덧입힌 가상의 구체를 머릿속에 떠올려야합니다. 촬영한 화면을 덧입힌 가상의 구체의 중심에 VR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서있다고 가정을 하고 생각을 해보죠. 사람의 시야는 일반적으로 150~170도 정도의 폭을 가지게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VR 미디어를 보여주는 VR 웨어러블 기기들이 안경과 같은 형태로 탄생하게 된것이죠. 그렇다면, 4K로 만들어진 영상에 사람의 시야를 적용한다면 어느정도의 화질을 구현해낼수 있을까요? 위 가설을 바탕으로 계산을 해본다면, 대략적으로 1.2K ~ 1.8K 정도의 화질을 표현할 수 있게됩니다. 즉, 4K 평면 영상과 달리, 영상의 일부만을 보여주는 VR 기술은 안타깝게도, 미디어의 전송 속도와 저장 용량에 따른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아보이는 화질을 가질 수 밖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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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도 VR 영상의 해상도는 왜 낮아보일까?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 그 동안의 강좌를 통해 제작된 360도 사진과 360도 영상들을 블로그에 올려놓고 살펴보게 되면, 왜인지 해상도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으실텐데요. 보통, 이런 부분때문에 360도 카메라를 샀다가도 퀄리티 부분에서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많죠.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촬영한 영상을 덧입힌 가상의 구체를 머릿속에 떠올려야합니다. 촬영한 화면을 덧입힌 가상의 구체의 중심에 VR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서있다고 가정을 하고 생각을 해보죠. 사람의 시야는 일반적으로 150~170도 정도의 폭을 가지게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하여, VR 미디어를 보여주는 VR 웨어러블 기기들이 안경과 같은 형태로 탄생하게 된것이죠. 그렇다면, 4K로 만들어진 영상에 사람의 시야를 적용한다면 어느정도의 화질을 구현해낼수 있을까요? 위 가설을 바탕으로 계산을 해본다면, 대략적으로 1.2K ~ 1.8K 정도의 화질을 표현할 수 있게됩니다. 즉, 4K 평면 영상과 달리, 영상의 일부만을 보여주는 VR 기술은 안타깝게도, 미디어의 전송 속도와 저장 용량에 따른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아보이는 화질을 가질 수 밖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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