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네이버 TV 본격 리뷰, 360도 영상 올리고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앞으로 4번의 포스팅을 통해 제가 현재 사용중인 360도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올릴수 있는 VR 미디어 플랫폼을 소개합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TV를 활용한 360도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상을 업로드하고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등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TV?

과거 2013년, 네이버 TV캐스트라는 공중파 또는 케이블 방송사에서 주로 입점하였던 서비스가 일반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편하여 오픈된 VOD / 라이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아무래도, 국내의 검색 시장이 거의 네이버를 기준으로하는 독점에 가까운 80%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중이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 시장에서 미디어 컨텐츠를 활성화 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플랫폼중 하나입니다.2018년, 현재 네이버의 동영상 검색 우선순위는 네이버TV, 네이버 블로그, 기타 플랫폼 순서로 노출이 되니, 마케팅을 목적으로 미디어 채널 운영을 기획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필요한 플랫폼이라 생각됩니다.네이버 TV 채널 개설을 위해서는, 개인적인 절차를 통해 등록과 계약이 필요합니다.블로그나 유튜브 등 운영중인 미디어 채널의 구독자수가 300명 이상인 경우에만 채널 개설 심사에서 통과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TV - 360도 동영상 업로드 방법

네이버 TV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위치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눌러 입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는데요. 이곳을 통해 동영상 업로드와 채널 관리, 저작관 관리, 수익 관리 등이 진행되게 됩니다.

상단의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일반 동영상, 360VR 영상 2가지 방식의 미디어 업로드를 지원합니다.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의, 국내 서비스 답게, 1Gpbs 대역폭을 지원하는 기가 인터넷 상품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엄청나게 빠른속도로 영상 업로드가 진행되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영상의 경우 최대 8GB, 재생시간 7시간 까지의 영상 업로드를 지원하고, UHD 화질을 지원합니다.멀티트랙이라는 기능도 있는데, 하나의 영상에 여러대의 카메라로 담긴 영상을 시청자가 직접 보고싶은 영상만 선택하여 시청하는 기능입니다. 아직 저는 써보지 못했네요.

네이버 TV - 네이버 블로그에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 TV에 올린 영상을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 외부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 편입니다.동영상 주소를 복사한 뒤, 동영상 링크 첨부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블로그와 네이버TV를 한몸처럼 운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서비스중 안타까운 점은, 기존 스마트 에디터 3.0이 도입되기 이전의 iframe 방식의 삽입기능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어렵다는 점입니다.또한,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방문의 경우 360VR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이버TV앱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점도 있고, 이로 인해, 시청자가 굉장히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지요.이런 사용자 편의성에 대한 부분이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바래보는 바입니다.현재, iframe 방식의 삽입을 어떻게 해야할지, 직접 연구중에 있으니, 희망적인 소식을 전해드릴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네이버 TV - 동영상 삽입 예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네이버TV #서비스소개 #360VR #360도영상 #VR영상#영상업로드 #영상올리기 #영상공유 #네이버블로그 #동영상첨부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