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w4196

[개발노트] WebGL 환경에서 한글을 표현하기 위한 MSDF 폰트 제작중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ebGL 환경에서 한글을 표현하기 위한 폰트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OpenGL이나 WebGL를 이용해 VR플레이어를 구현하는 경우 입맛에 맞는 한글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TTF 포맷의 폰트를 MSDF 형태의 이미지 기반의 폰트로 변환해야 정상적으로 한글 출력이 가능하더라구요. 일부 핸드폰 게임이나 앱에서 한글이 안나오거나 깨져나오는 현상을 보신적 있으실텐데. 바로 그 현상을 없애기 위한 작업이랍니다. 이를 위해 아래의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Google Font 서비스에 있는 폰트 중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를 일부 변환하여 사용하려고 합니다.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펜 등) 초기에 완성형 한글로 변환하다가 "헿" 등의 특수한 한글을 사용할 수가 없어, 조합형 한글로 다시 변환하고 있습니다. 문자 양이 10배 이상 늘어난만큼, 변환 시간도 10배 이상 소요되네요. 모든 한글 폰트를 변환 완료까지 8시간 정도 예상되는군요... 일단은 나눔고딕만 가지고 해봐야겠습니다 ㅎㅎ한글 완성형 문자 모음 (EUC-KR)VR 반응형 웹 디자인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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