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영상의 주제 전달, 흥미 유발을 위한 가독성 높은 썸네일 제작방법, 배경을 지우는 무료 사이트 remove.bg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 채널의 동영상에 대한 정보를 더욱 많은 시청자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썸네일미리보기 이미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썸네일의 의미와 목적

© sweetlouise, 출처 Pixabay

썸네일Thumbnail이라는 단어는 Thumb엄지 + Nail손톱 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이름이 만들어지던 당시에는 "손톱만큼 작은"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현대에 이르러선 "손이 가게 되는"이라는 색다른 해석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인터넷 환경이 점점 개선되면서,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게 되면서, 더 이상 썸네일은 작은 크기만으로 활용되는 것에서 벗어나, 미리보기Preview 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손이 가게 되는 이미지라는 인식이 강해지기 시작한 것이지요.

그만큼 썸네일 이미지의 역할은 수많은 콘텐츠 검색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소비자가 영상을 보기 전 명확한 주제 전달이 가능하고, 흥미를 유발하여 눌러보게 되는 썸네일을 구성하고 제작하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썸네일의 대표적인 유형

유형1.

영상 속 베스트 샷을 활용한 썸네일

[사진1]

영상 속 베스트 장면을 뽑아 약간의 가공을 형태의 썸네일 제작법입니다. 주로 인물을 인터뷰하거나 또는 제품 등을 리뷰하는 영상에서 자주 쓰이는 썸네일 제작 방식입니다.

유형2.

출연진 또는 주제에 맞는 사물 등을 활용한 썸네일

[사진2]

영상 속 주인공을 중심으로 꾸며지는 썸네일 제작 기법입니다. 주로 인물 인터뷰 또는 일상 VLOG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썸네일 제작 방식입니다.

유형3.

주제 전달을 위해 문자로만 이루어진 썸네일

[사진3]

영상의 큰 주제를 단순하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교육목적 또는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영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기법입니다.

미리 캔버스로 썸네일을 만들어보자

지난 강좌에서 활용했던 영상의 베스트 샷을 뽑아 유형 2 형태의 썸네일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원본 영상에서 스냅샷을 저장하기

가장 먼저, 디자인에 활용될 화면을 저장해 주어야 합니다.

단말기 또는 사용자 환경마다 다양한 방식의 저장 기법이 있지만, 이번 강좌에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운영체제인 윈도 10의 기본 설치된 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영화 및 TV"를 통해 기본 영상 편집 기능을 활용하여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4] [사진5]

위와 같이[사진4] "영화 및 TV"를 이용해 영상을 열어줍니다. 그 후, 우측 하단[사진5]의 연필 모양을 눌러 "비디오에서 사진 저장" 항목을 선택하여 줍니다.

[사진6] [사진7]

위와 같은 화면[사진6]이 나오고 사진 추출을 위한 약간의 준비과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준비과정이 완료되면, 하단의 슬라이드를 이용해 저장을 원하는 장면으로 시간을 이동[사진7]해줍니다.

마음에 드는 배경이 선택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사진 저장" 버튼을 눌러 추출된 장면을 저장[사진8]하여 줍니다.

[사진8]

02.

배경을 깔끔하게 지워내고, 피사체만 남기기

이제 썸네일에 활용하기 위해 저장된 사진에서, 피사체만 남기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포토샵을 이용해 외곽선을 선택하고 누끼선택 된 영역만 남기는 작업를 따는 방법이 있지만, 이 강좌를 보시는 많은 분들이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쉬운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손쉬운 배경 지우기 무료 사이트

remove.bg

[사진10]

위 사이트에 방문한 뒤 방금 저장한 사진을 화면 중앙에 위치한 Upload Image를 눌러 사진을 선택하고 업로드하여 줍니다.

풍경만 찍힌 사진의 경우, 배경이 투명하게 처리되는 것이 제한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되도록이면 피사체가 명확하게 존재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등록해 줍니다.

[사진11]

배경이 성공적으로 지워졌습니다. 만약 결과물이 마음에 안 드시는 경우 미리 보기 화면 상단의 Edit를 눌러 결과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에 만족하였다면, Download를 눌러 저장하여 줍니다. Download High-Res를 누르는 경우 화질은 높아지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03.

미리 캔버스에서 썸네일 문서 만들기

[사진12]

지난 시간에 가입한 미리캔버스를 통해 썸네일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방문[사진12] 후 바로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사진13]

좌측 상단의 해상도 메뉴[사진13]를 누른 뒤, 유튜브 / 팟빵 하위 메뉴인 썸네일을 클릭하여 해상도를 변경해 줍니다.

미리캔버스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 작업을 하는 경우 항상 해상도 변경을 우선 진행하고 난 뒤, 작업을 진행해 주어야, 추후 해상도 변경으로 인한 재작업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14]

좌측 메뉴[사진14]의 내 이미지를 눌러, 상단의 "내 이미지 사용" 버튼으로 remove.bg 로 배경을 지운 사진을 등록하여 줍니다.

내 이미지 영역은 무료 사용자의 경우 1기가 바이트의 용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고해상도 이미지의 경우 사용이 완료되고 재사용 계획이 없다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 삭제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15]

그다음 템플릿 영역을 눌러, 가장 기본 베이스가 될만한 썸네일을 선택하여 줍니다.

썸네일의 경우 항상 반복적인 패턴을 가져가는 것이, 시청자로 하여금 채널 내 영상 목록 조회를 했을 때 깔끔하게 정리된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썸네일의 디자인 레이아웃은 최대한 일정한 틀을 유지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사진16] 템플릿 선택 후 불러온 화면

썸네일의 바탕이 될 템플릿을 불러왔다면, 이제 수정을 해줄 차례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내용은, 개개인마다 모두 다른 부분이기에 감히 교육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단, 아래 내용을 꼭 유념하시고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에서 봤을 때 글자 크기가 적당한가?

시청자에게 주제 전달이 명확히 되고 있는가?

썸네일만으로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이미지가 활용되진 않았는가?

썸네일 디자인 시 최우선 체크리스트

[사진17] 디자인이 완료된 썸네일

[사진18] 우측 상단 메뉴

썸네일 디자인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디스켓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한 뒤, 다운로드 버튼으로 썸네일을 저장하여 줍니다.

썸네일을 유튜브에 올린 영상에 적용해보기

[사진19]

이제 완성된 썸네일을 유튜브에 이전 강좌에서 올렸던 영상을 수정하여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유튜브 화면 우측 상단의 프로필 메뉴[사진19]를 눌러 YouTube 스튜디오로 이동하여 줍니다.

YouTube 스튜디오 화면이 열리고 나면, 좌측의 동영상 메뉴[사진20]를 눌러 동영상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여 줍니다.

수정을 원하는 동영상에 마우스를 올리고 연필 모양[사진21]을 눌러 수정 단계[사진22]로 진행합니다.

[사진20] [사진21]

[사진22]

미리보기 이미지 업로드가 선택이 안 되나요?

여기서 잠깐!

미리보기 이미지 업로드를 올리기 위해선, 구글 계정에 본인 확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아래 단계를 통해 반드시, 구글 계정을 본인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이미지 업로드 ? → 자세히 알아보기 → 인증된 계정 → 인증 진행

[사진23]

위 화면[사진23]에서 미리보기 이미지 업로드를 선택한 뒤, 미리캔버스로 제작하여 저장해둔 썸네일 사진을 선택해 업로드합니다. 업로드를 하고 나면 아래 화면[사진24]처럼 썸네일이 변경되게 됩니다.

[사진24]

[사진25]

모든 변경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사진25]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하여 줍니다.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채널 홈으로 이동[사진26]하여, 영상 목록을 확인하여 봅니다.

[사진26] 변경이 완료되어 적용된 채널 영상 목록

오늘의 과제

자신만의 멋진 썸네일을 만들고, 썸네일을 적용한 유튜브 영상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전 강좌

다음 강좌

전체 목차 바로 가기

해당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Creative Commons License(CC BY-NC-ND) 라이선스에 의거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일부 발췌, 무단 도용, 무단 편집 또는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처리할 의사가 원작자에게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미디어크리에이터 #유튜브크리에이터 #영상썸네일제작 #썸네일만들기 #영상썸네일만들기 #영상꾸미기 #채널꾸미기 #썸네일만드는방법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