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키네마스터를 활용한 스마트폰 영상 만들기, 유튜브 앱을 이용한 영상 업로드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휴대형 단말기에서 활용 가능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키네마스터를 소개하고, 자세한 사용법, 그리고 스마트폰 영상을 유튜브에서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키네마스터?

키네마스터KineMaster는 1억 명 이상이 다운로드해 활용 중인 인지도 높은 스마트폰, 태블릿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직관적이고 손쉬운 제작 방식을 적용하고, 꽤 완성도가 높아 많은 분들이 VLOG 영상 편집 등에 활용 중입니다.

무료 이용자의 경우, 일부 기능이 제한되고, 워터마크가 추가되는 조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각 단말기에 알맞게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프로젝트 생성하기

[사진1]

키네마스터 실행 후 첫 화면 중앙에 위치한, 가장 큰 버튼인, 새 프로젝트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줍니다.

미디어 선택하기

[사진2]

이동되는 편집 요소 선택 화면에서, 영상에 활용할 미디어를 모두 선택하고 하단의 타임라인에 추가해 줍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시간 순서에 따라 알맞게 순서대로 추가해 주면, 조금 더 손쉬운 편집이 가능합니다.

[사진3]

위와 같이 영상 제작에 활용할 요소들이 모두 선택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체크 버튼을 눌러 영상 편집 요소 선택을 완료하여 줍니다.

미디어 추가하기

[사진4]

프로젝트 생성 단계에서 미처 추가하지 못한 영상 편집 요소는 우측의 미디어 항목을 통해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영상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기

[사진5]

만약 추가한 영상의 앞, 뒤에 불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타임라인에서 영상을 선택한 뒤 좌우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서 재생 길이를 조절하여 줍니다.

[사진6]

영상의 중간을 잘라내기 위해서는 타임라인의 적색 슬라이드를 원하는 시간대로 움직인 뒤, 상단의 가위 모양을 눌러 영상을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측 패널을 통해 다양한 속성 값을 수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전환 효과 적용하기

[사진7]

각 편집에 쓰이는 미디어 요소 사이에 화면전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타임라인을 드래그하여, 미디어와 미디어 사이의 더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진8]

더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우측 패널 영역에 다양한 장면전환 효과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전환 효과를 선택하고 미리 보기를 확인하여, 원하는 전환 효과가 선택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체크 버튼을 눌러 적용을 마무리해줍니다.

전환 효과는 이후 적용되는 다양한 편집 효과들을 고려해, 사전에 적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배경음악 추가하기

[사진9]

편집화면의 우측에 위치한 오디오 항목을 선택하여, 오디오 브라우저를 띄워줍니다.

[사진10]

음악 받기를 한 내역이 없다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10]이 나옵니다. 음악 받기를 눌러 키네마스터에서 제공하는 음악 에셋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사진11]

오디오 스토어에서 원하는 배경음악을 미리 듣기 해보고, 다운로드하여 배경 음악을 준비해 줍니다.

프리미엄 항목들은 별도의 결제가 필요한 서비스로, 무료 버전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12]

다시 오디오 브라우저로 돌아와, 다운로드한 음원을 선택하고, 하단의 타임라인에 배경음악을 추가해 줍니다. 곡이 여러 개라면, 한 번에 여러 개의 배경음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진13]

배경음악이 정상적으로 추가 완료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체크 버튼을 눌러 추가 작업을 완료해 줍니다.

음성 내레이션 추가하기

[사진14]

영상 속에 내 목소리를 활용한 내레이션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우측에 위치한 음성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음성 녹음 시 스마트폰용 이어폰에 함께 딸려있는 마이크를 활용하시면, 잡음을 최소화하여 녹음이 가능합니다.

레이어 추가하기

[사진15]

우측 메뉴에 위치한 레이어 기능은, 영상효과, 특수효과, 텍스트(자막), 손글씨 등의 기능을 영상위에 표현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이번 강좌에서는 텍스트를 넣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사진16]

우측 항목에서 레이어를 누른 뒤, 텍스트 항목을 눌러 자막을 추가하여 줍니다.

[사진17]

자막의 내용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추가를 완료하여 줍니다.

[사진18]

자막이 추가되면 위 화면[사진18]과 같이 우측에 세부 설정을 지원하는 패널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다양한 글꼴, 등장 효과, 퇴장 효과 등을 지정하여 분위기에 맞는 자막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된 자막은 미리 보기 화면에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위치를 수정하고, 각 모서리에 위치한 2개의 버튼을 이용해, 크기 변경, 회전 등의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영상 미리 보기

[사진19]

영상이 모두 편집이 완료되었다면, 영상 제작에 앞서 우측에 위치한 미리 보기 버튼을 눌러 영상 편집 결과를 미리 보기 해봅니다. 만약 잘못 편집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편집을 진행하고 확인해 줍니다.

영상 제작하기

[사진20]

영상 미리 보기를 통해 편집이 모두 완료된 것을 확인하였다면,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사진21]

내보내기 및 공유 화면에서 해상도, 프레임 레이트, 비트 레이트 등의 값을 적절하게 수정합니다. 비트 레이트의 경우 값이 높을수록 화질 손상이 적고 용량이 커집니다. 모든 값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진22]

내보내기 작업이 모두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줍니다. 영상의 정상적인 완성을 위해,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23]

모든 영상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우측에 표시되는 재생하기 버튼을 통해 영상을 확인하여 줍니다.

[사진24]

유튜브 앱을 이용해 유튜브 영상 올리기

[사진25] [사진26]

유튜브 앱을 실행하고 가장 우측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영상 업로드를 준비합니다. 액세스 허용을 묻는다면 모든 항목에 동의를 진행해 줍니다.

[사진27] [사진28]

업로드할 동영상을 선택하고, 세부 정보를 기입하여, 업로드를 완료해 줍니다. PC와 다르게 입력하는 정보가 간소화되어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세부 설정은 별도의 YouTube 스튜디오 앱 또는 데스크톱에서 개별적으로 설정을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과거 교육 내용과 유사 및 동일하므로 별도의 설명 없이 교육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의 과제

키네마스터로 제작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동영상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전체 목차 바로가기

해당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Creative Commons License(CC BY-NC-ND) 라이센스에 의거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일부 발췌, 무단 도용, 무단 편집 또는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처리할 의사가 원작자에게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키네마스터 #유튜브스튜디오앱 #스마트폰영상제작 #태블릿영상제작 #쉬운영상제작방법 #키네마스터영상제작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