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스마트에디터ONE의 각 구성요소의 HTML 구조를 활용한 SEO 중심의 글쓰기 방법

© Painter06, 출처 Pixabay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에디터ONE의 HTML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이해하여 글을 쓸때 어떤 방식으로 적재적소에 문장을 넣어 창작하는것이 이상적인지에 대해, 개발자의 시각으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스마트에디터ONE은 어떠한 규격을 가진 문서를 생산하는 지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글을 작성하는 것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해당 글은 개요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스마트에디터ONE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스마트에디터ONE의 각 구성요소들의 각 입력 항목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스마트에디터ONE은 각 지정된 기능에 따라 구성요소(Component)라는 단위로 전체적인 문서가 구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작은 구성 단위(Module)를 역할에 맞게 모아 하나의 구성 요소(Component)를 이루고, 이 구성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글(Content, Article)을 이루는 형태를 띄게 됩니다. 검색엔진은 이를 고정적인 형탤를 이용하여, 본문의 구성요소를 분해하고, 분리하여, 문서의 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초보자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양한 형태를 가진 블럭 조각을 모아,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는, 블록 조립과 동일한 형태의 문서생성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에디터ONE에서 가장 자주 활용되는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각 구성 요소를 이루는 구성 단위는 어떠한 역할을 하기위해 존재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본문을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

.se-text

구성 단위- .se-module-text : 문단

두번째, 인용문을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

.se-quotation

구성 단위- .se-module-text.se-quote: 인용문- .se-module-text.se-cite: 인용문의 출처 또는 설명

세번째, 사진을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

.se-image

구성 단위- .se-module-image : 사진- .se-module-text.se-caption: 사진에 대한 설명

스마트에디터ONE은,

구조화된 HTML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각 항목들이 요구하는 입력 사항을 최대한 충실히 입력하면 본문 분석이 더욱 정확해진다.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스마트에디터ONE에서의 결과물은, 체계화된 HTML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두 동일한 형태의 HTML 구조를 가진 글이 완성되기때문에, 검색엔진의 분석과정에서 더욱 명확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유도가 가능합니다.

검색엔진은 이 HTML 문서의 구조를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맥의 분석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최대한 입력을 요구하는 정보의 기입을 토대로, 검색엔진이 파악하기 좋은 글을 쓰는것이 유효합니다.

스마트에디터 2.0의 경우, 이 HTML 구조의 결과가, 체계적이지 않고, 단순하게 p 태그가 연속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HTML의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함에 있어, 방해요소가 다소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네이버 뿐 아니라, 다양한 검색엔진에서의 노출 향상을 기대하고자 한다면, 스마트에디터 2.0보다는 스마트에디터ONE을 통해 글을 작성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간을 내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화답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개발자로서의 다양한 마케팅 이야기를 듣고자 하신다면 이웃으로 구독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위 배너를 클릭하면 다른 마케팅이야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운영 #블로그강좌 #마케팅강좌 #운영가이드 #스마트에디터 #스마트에디터ONE #HTML구조분석 #SEO #SEO에적합한HTML #SEO에적합한글쓰기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