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VR크리에이터] 파워디렉터 기초 강좌 - 편집 구성 요소 살펴보기 (미디어, 효과, 타이틀, 전환, 자막 등)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큰아들, 최원입니다.이번 시간에는 파워디렉터의 편집 기능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각 요소들의 기능과 목적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디렉터 16 편집 기능 화면

파워디렉터 16의 편집 화면은 크게 영상 소스 관리 영역, 미리보기 영역, 타임라인 영역으로 분류 됩니다. 이와 같이, 편집 화면을 이루는 각 항목들의 명칭과 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보기 및 즉시 편집 화면

위와 같은 미리보기 영역을 통해 편집 중인 영상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삽입된 미디어의 위치나 크기등 간단한 정보들을 손쉽게 마우스를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영상 편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일환으로, 미리보기 화면의 최대 해상도는 FHD(1920x1080)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실제 제작과정을 거친 영상보다는 화질이 다소 떨어져 보일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영역

편집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타임라인 영역에서는, 영상에 들어가는 여러가지의 오디오, 비디오, 포토, 효과 등을 끌어놓은 뒤, 원하는 시간대로 좌우로 배치시키는 등의 형태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타임라인의 시간 부분의 표시 형식은 일반적인 "시:분:초" 형식이 아닌 영상의 초당 장면 등장 시간을 나타내는"시;분;초;프레임"입니다. 예를 들어 "00;01;32;00", "00;01;32;29"이 라는 형태로 표시되게 됩니다. 이는, 초당 30개의 화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동영상이 재생되기 때문입니다.타임라인에서의 한 줄의 단위는 트랙이라고 표현하며, 세부적으로, 챕터 영역, 자막 영역, 비디오 트랙, 오디오 트랙, 효과 트랙, 타이틀 트랙, 음성 트랙, 음악 트랙 등 8가지의 구조로 표현되게 됩니다.비디오 트랙, 오디오 트랙은 여러개가 존재 할 수 있으며, 아래 쪽에 위치할 수록 화면 표시에 대한 우선순위가 더욱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타임라인의 상단에는 퀵 메뉴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타임라인에서 선택된 미디어의 속성을 설정하는 등의 동작을 더욱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실전 강좌를 통해 직접 실습해보며 교육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룸

영상에 포함되는 다양한 비디오, 오디오, 포토, 그림 등 다양한 요소들을 목록으로 살펴보고, 타임라인에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등 다양한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미디어 룸에 추가된 각각의 미디어를 선택하면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영상에 사용되는 다양한 미디어들은 반드시 미디어 룸에 우선적으로 추가되어야 합니다.파워디렉터 상단의 "파일 > 가져오기" 메뉴를 활용하거나, 탐색기에서 파일을 파워디렉터 위로 끌어놓아 미디어 룸에 원하는 파일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단, 주의점으로 제작이 진행되는 동안 추가 된 원본 파일이 디스크에서 삭제되거나 이동되어서는 안됩니다.

효과 룸

화면에 특별한 효과를 주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되는 다양한 효과들이 모여있는, 효과 룸입니다.적용 하고자 하는 효과를 끌어서 타임라인의 효과 영역에 추가하면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파워디렉터 16은 기본적으로 100여개의 필터효과를 제공하며, 별도의 테마 패키지 구입을 통해 필터 효과를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비디오 오버레이(PiP 개체) 룸

영상에 특별한 효과가 추가된 움직이는 사진을 추가 하고자 할때 사용되는 비디오 오버레이 룸입니다.PiP는 Picture In Picture의 준말로, 다양한 이미지 요소들을 함께 활용하여, 움직임을 더해 더욱 액티비티한 영상을 제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요소입니다.선택된 PiP 개체를 타임라인에 끌어 놓아, 영상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PiP 디자이너 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PiP 개체를 제작 할 수도 있으며, 제작이 여의치 않는다면 DirectorZone을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제작해둔 다양한 수백개의 PiP 개체 중 원하는 디자인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입자 룸

영상 위로 흩날리는 입자의 효과를 추가 할 수 있는 입자 룸입니다.기본적으로 심플한 2가지의 입자 템플릿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자 룸의 템플릿을 타임라인에 끌어놓아, 영상에 특별한 효과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입자 디자이너를 통해 직접 입자 템플릿을 제작 할 수 있으며, DirectorZone을 통해 파워디렉터를 활용하는 디자이너들이 업로드 해둔 다양한 입자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 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틀 룸

영상위에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제목 또는 간단한 자막을 추가 할 수있는 타이틀 룸입니다.다양한 자막 템플릿이 기본적으로 내장 되어있으며, 별도의 타이틀 디자이너를 통해, 자신만의 타이틀 템릿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DirectorZone을 통해 많은 디자이너들이 제작 해 둔 다양한 타이틀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 할 수 있습니다.타이틀의 입체회전, 등장효과, 움직임 등을 세밀하게 적용하여 영상의 정보를 특색있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전환 룸

영상의 등장, 마무리, 전환 등의 효과를 추가 할 수 있는 효과 룸입니다.매우 다양한 형태의 전환 효과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동작 화면을 살펴 본후, 타임라인에 위치한 영상의 앞, 뒤 등에 끌어 놓으면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전환효과가 추가 된 것을 직접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믹싱 룸

타임라인에 추가된 다양한 오디오 트랙의 볼륨을 각각 제어 할 수 있는 오디오 믹싱 룸입니다.장면에 따라, 점점 소리가 커져야하거나, 줄어들어야 하는 등의 오디오 편집 작업에 많이 활용 됩니다.데시벨 단위로 소리를 키우거나, 낮출 수 있으며, 활성화 버튼을 통해, 음악의 볼륨을 듣기좋게 유지해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성 해설 녹음 룸

영상에 실시간으로 음성 나레이션을 추가해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음성 해석 녹음 롬입니다,영상의 재생시간에 맞춰 실시간으로 음성을 녹음 하여 타임라인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실시간 영상을 시청하며 동시에 더빙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동영상을 통한 강좌를 제작하거나, 다큐멘터리 영상을 만드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챕터 룸

영상 시청자의 편의를 위해 추가되는 챕터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는 챕터 룸입니다.예를 들어, 영상 속 컷의 부제 또는 사건을 요약하여 메모해두면, MP4 영상으로 제작 할 시 시청자가 지정된 챕터로 손쉽게 뛰어넘으며 영상을 시청 할 수 있게 됩니다. 타임라인에 추가된 챕터의 시작 위치는 타임라인의 챕터 영역을 통해 관리 할 수 있습니다.여러가지 주제의 영상을 하나의 영상으로 제작 할 때, 사용하시면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자막 룸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며 자막을 제작 할 수 있는 자막 룸입니다.국제 표준 자막 파일의 형식인 SRT라는 포맷의 외부 자막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다국어 지원이 필요한 전문 영상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기도 합니다.이렇게 제작된 자막은 유튜브나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 다국어 지원이 가능합니다.

오늘의 과제

1. 파워디렉터를 실행하여, 강의에서 배운 각각의 기능을 가볍게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이전 강좌

다음 강좌

해당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Creative Commons License(CC BY-NC-ND) 라이센스에 의거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일부 발췌, 무단 도용, 무단 편집 또는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처리할 의사가 원작자에게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위 이미지를 눌러 전체 목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크리에이터 #파워디렉터16 #VR강좌 #VR강의 #VR입문 #VR영상 #VR촬영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