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 유튜브 운영을 간단하게 맛보기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개설된 유튜브 채널에서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가적으로, 유튜브 스튜디오에 대한 내용도 함께 소개하고, 유튜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 들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

[사진1] 동영상 업로드

내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 이후 우측 상단[사진1]을 보면, 4가지 항목이 표시되고 있는데, 여기서 가장 좌측의 버튼을 눌러, 동영상 업로드 메뉴를 선택하여 줍니다.

동영상 업로드 메뉴를 처음으로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사진2]이 나오게 되는데, 각 기능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튜토리얼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2] 유튜브 스튜디오의 변경사항 안내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지 않다면, 회색 바탕화면 영역을 눌러, 소개에 대한 팝업을 닫아 줄 수 있습니다.

[사진3] 동영상 업로드 화면

위 화면[사진3]이 실제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위한 화면으로, 파일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을 끌어놓는 행위를 의미하는 "드래그 앤 드롭" 또는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등록을 원하는 영상파일을 선택하여 주면 됩니다.

[사진4] 파일 선택 버튼 클릭 후 영상 선택 화면

강좌 진행을 위해, 네이버 여행 인플루언서 @쿠니의아웃도어라이프 님의 영상 자료 협조를 받아, 경상북도 주왕산 산행 영상을 기반으로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등록을 원하는 영상을 선택한 뒤, 열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사진5]과 같이 회색 동그란 영역에 애니메이션이 추가됩니다.

[사진5] 영상 업로드 중인 화면

애니메이션이 추가된 회색 영역은 영상을 업로드 중인 과정이라는 의미이므로, 동영상 등록 준비가 완료되기 전까지 잠시 기다려줍니다.

[사진6] 동영상 정보 등록 화면

동영상 업로드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6]으로 이동하며, 해당 화면에서는 영상에 대한 제목, 설명, 섬네일, 재생목록 등을 등록하고, 이는 시청자들이 등록된 영상을 찾아보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들입니다.

해당 화면[사진6]의 내용은 이번 강좌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므로 아래에서 더 세부적인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

제목

[사진7] 동영상 파일 이름이 자동 입력된 제목 란

가장 먼저 내 영상의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제목을 기입해 주어야 합니다.

제목의 경우 시청자들이 목록 또는 검색에서 자주 활용하는 단어를 활용하여, 100자 내외의 제목으로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8] 동영상의 주제를 전달하기 적합한 제목을 입력한 후

검색에서 자주 활용하는 단어를 포함시키는 이유는, 채널이 어느 정도 성장하기 이전까지는, 본인 스스로 영상을 공유하거나, 검색을 통해서 최신 동영상을 확인하는 등의 재생 외에는 본인의 영상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설명

[사진9] 동영상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는 기입란

동영상 설명의 경우에도, 검색에 영향을 주는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상의 주제 외의 각 영상 속 장소 또는 인물에 대한 소개를 세부적으로 첨언하여,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10] 동영상 설명을 입력 한 후의 설명란

만약 영상 설명을 넣는 것이 다소 어렵다면, 영상 속에 활용된 장면, 자막을 2차 가공하여, 작성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작성 방법입니다.

이미 SNS,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어려움 없이 작성이 가능할 것입니다.

미리보기 이미지

[사진11] 미리보기 이미지 영역

미리보기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썸네일Thumbnail과 동일한 의미이며, 직접 업로드를 하거나, 유튜브가 추천해 주는 3가지의 영상 속 정지사진Snapshot을 활용하여 손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은 추후, 미리캔버스[링크]에 대한 활용방법을 공부한 뒤 직접 제작하고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생목록

[사진12] 재생목록 선택 화면

위 내용[사진12]는 시청자에게 영상 모음을 제공하는 기능인 재생목록을 지정하는 기능으로, 다수의 영상이 올라올 때, 채널의 주제에 적합한 동일한 2차 주제로 영상을 모아두어, 관심 있는 영상을 한 번에 시청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아직 채널 운영 주제를 못 정하셨나요?

[사진13] 빈 재생목록 화면

채널 개설 직후에는 재생목록이 비어있기 때문에, 재생목록을 다수 생성하여, 해당 영상에 대한 다수의 주제를 시청자를 위해 정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재생 목록이 너무 세분화되어 과한 것은 좋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재생 목록을 너무 세분화 시키게 되면, 시청자가 재생목록을 기반으로 분산되고, 경우에 따라 지속 불가능한 2차 주제가 불필요하게 생성되어, 채널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선, 2차 주제가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비활성화된 채널로 자칫 평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튜브의 기능을 다채롭게 활용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시청자층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꼭 주의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재생 목록은 다수를 생성하고, 다수 동시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지속 가능성이 높은 2차 주제를 기준으로 하여 재생목록을 꾸며주시기를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시청자층

[사진16] 시청자층 설정 화면

해당 기능[사진16]은,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폭력적인 선정적인 콘텐츠를 전달하기 않기 위해서 설정하는 화면으로, 일반적으로 아동이 주로 출연하는 영상, 아동을 위한 교육 콘텐츠 등의 경우 반드시 아동용이라는 점을 강조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전 세계 누구나 시청 가능한 글로벌 플랫폼이 유튜브에서는, 대한민국 국내법보다 강력하게 조치하는, 미국 및 유럽과 같은 서부권의 아동보호 콘텐츠 법에 의거하여, 영상이 노출이 제한되거나 삭제되는 등의 조치가 강행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옵션 더 보기, 기타 옵션 들

[사진17] [사진18]

하단의 옵션 더 보기를 선택하는 경우 위와 같은 화면[사진17][사진18]이 추가적으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영상에 맞는 항목을 모두 기입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표적으로 태그, 언어 및 자막, 녹화 날짜 및 위치, 카테고리 등 4가지 항목이 주로 활용됩니다.

태그의 경우, 줄임말, 신조어 등을 활용하여 영상 제목, 설명이 작성된 경우, 검색 및 채널 정보 표시를 위해 활용되는 "대표 키워드"입니다. 실제 검색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언어 및 자막의 경우 다양한 국가 또는 시청각 장애우 분들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으로, 최근에는 언어에 대한 차이, 장애에 따르지 않고, 무조건 자막을 추가하는 추세입니다. 추후 진행되는 다빈치 리졸브 16 강좌를 통해 자막을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추출하여 유튜브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녹화 날짜 및 위치는 장소를 중심으로 하는 리뷰 콘텐츠에서 반드시 기입을 권장하는 항목입니다. 대표적으로 여행 주제의 경우 최근 다녀온 곳인가에 대한 시의성, 이곳이 어디인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초정보가 됩니다.

카테고리는 유튜브 영상의 노출 및 채널 성장에 영향이 있는 항목으로, 해당 영상의 대표 주제를 나타내는 항목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주제가 선택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지만, 유튜브가 영상을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에 의해 조금 더 우선순위를 가져올 수 있는 이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든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동영상 요소 선택 화면

[사진19]

위 화면[사진19]은 동영상에 추가적인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화면입니다.

채널 내에 1분 이상의 영상이 1개 이상 이미 등록되어 있어야만 활용할 수 있는 최종 화면 추가 기능을 비롯하여, 카드 기능은 섬네일 및 영상 제작 기초 강좌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이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모든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개 상태 설정

[사진20]

위 화면[사진20]은 영상 업로드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 영상에 대한 공개 여부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크게 저장과 게시, 예약 2가지로 나누어지며, 저장과 게시에는 비공개, 일부 공개, 공개, 공개 및 인스턴트 등 4가지로 구분되게 됩니다.

각 공개 설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확인하여, 원하는 공개 설정 방식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 및 음악에 대한 저작권 등이 우려되는 영상의 경우, 일부 공개로 등록하여, 저작권 신고 여부를 확인한 뒤, 추후 공개를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상 업로드 완료

[사진21]

영상이 모두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21]이 등장하고, 공개 설정에 따라서, 동영상을 공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공개 또는 일부 공개를 한 영상의 경우 SNS, 블로그 등을 통해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오늘의 과제

내 채널에 첫 번째 영상을 업로드하고, 영상의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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