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미리캔버스를 활용해 유튜브 채널을 꾸미는 방법, 저작권 문제없이 무료로 채널 로고와 커버를 만들기

강좌 소개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저작권을 무료로 해소할 수 있는 미리캔버스와, 이를 이용해 유튜브 채널을 다채롭게 꾸미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소개합니다.

미리캔버스?

[사진1]

미리캔버스는 현수막, 배너, 명함 제작 전문 업체인 비즈하우스에서 출시한 간편 디자인 도구로, 비용 부담 없이, 저작권에 대한 부담 없이 활용해볼 수 있는 유틸리티 서비스입니다.

단, 일부 폰트, 이미지의 경우 사용처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회원가입 방법

[사진2] 우측 상단 메뉴

미리캔버스에 가입을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우측 상단메뉴[사진2]의 5초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사진3] [사진4]

회원 가입 방법에는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가입하는 방법이 있으며, 좀 더 쉽게 가입이 가능한 현재 사용 중인 SNS 서비스 등의 쉬운 가입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계정으로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 위 화면[사진3][사진4]과 같이 진행을 해주시면 바로 회원가입이 진행됩니다.

미리 캔버스 활용하여 채널 꾸며보기

[사진5] 미리캔버스 가입 직후 화면

[사진6] 새 디자인 문서 만들기 화면

가입 직후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5]이 나옵니다.

좌측의 "새 디자인 문서"를 눌러 내가 만들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사진6]하시면 다양한 기본 템플릿 및 이미지 해상도를 자동으로 지정해 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꾸미기 위한 프로필 사진, 채널 커버를 작성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채널 로고를 만들기 위해, 새 디자인 문서 만들기 화면[사진6]에서 유튜브 / 팟빵을 선택하여 펼쳐 준 뒤, 채널 로고를 선택하여 줍니다.

채널 로고 디자인하기

[사진7] 상단 제목 입력 화면

나중을 위해 상단의 제목을 수정하여 해당 디자인의 목적 등을 메모해 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리캔버스의 화면은 직관적이고 심플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들을 몇 번 클릭을 통해 학습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활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8] 새 디자인 문서 시작 화면

좌측의 템플릿 영역에서는, 미리캔버스를 활용해 제작된 로고 샘플들을 확인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로고를 쉽게 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좌측의 템플릿에 있는 샘플 이미지를 선택하여 캔버스에 불러와줍니다,

이때 너무 많은 로고로 인해 선택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생긴다면,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시면 원하는 주제에 알맞은 로고를 선택적으로 골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9] 로고 샘플을 선택하여 불러온 화면

로고 이미지는 모든 영상 및 채널에서 나오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직관적일수록 가장 적합한 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샘플 로고는 그대로 활용하기보다는 채널의 주제에 알맞은 형태로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캔버스에 그려져있는 요소들은, 각각 마우스나 화살표를 이용해 위치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로고를 재구성하기 위해 로고 샘플에 포함된 글자를 더블클릭하여 수정을 진행하여 줍니다.

[사진10] 텍스트 수정 화면

만약 위와 같이 글자 입력 창의 폭 제한으로 인해, 글자가 밀려 입력되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입력창 각 모서리의 흰색 영역을 마우스로 끌어 크기를 조절하여 줍니다.

이때 Alt를 누른 상태로 크기 조절을 하면, 중심축을 그대로 유지한 채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진11] 텍스트 박스 크기 조절 후 화면

[사진12]

이제 나의 로고에 맞는 글씨체폰트를 수정해 줄 차례입니다.

수정을 원하는 텍스트 박스를 선택한 뒤, 좌측의 세부 설정 화면을 통해, 글씨체를 수정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글씨체 이외에도 색상, 테두리, 그림자 등 다양한 설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설정을 조금씩 수정하여 원하는 문자 디자인 적용을 완료합니다.

[사진13] 폰트 수정이 완료된 화면

[사진14]

위와 같이[사진13] 폰트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이번엔 로고를 변경할 차례입니다.

로고를 변경하기 위해선 좌측의 요소 항목을 선택하여 준 뒤, 내가 넣고자 하는 심벌을 검색하여 선택하여 줍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해 검색을 진행하고, 원하는 디자인을 꼼꼼하게 찾아보는 시간이 생각보다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진15] 심벌이 추가된 화면

위와 같이 원하는 심벌이 추가되었다면, 기존의 심벌을 선택하여 삭제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사진16] 이미지 선택 후 좌측 상단의 세부정보 화면

심벌의 삭제는, 삭제하고자 하는 심벌을 캔버스에서 선택한 뒤, 좌측 상단 세부정보 화면의 휴지통 버튼이나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방식으로 로고를 찾기 어렵거나, 기존에 활용 중이던 심벌마크가 있는 분들은 좌측의 "내 이미지" 메뉴를 통해 직접 사진을 업로드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17] 완성된 채널 로고

미리캔버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로고 제작이 완료되면 유튜브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진행해 줍니다.

[사진18] 우측 상단 메뉴

[사진19] 다운로드 화면

가장 먼저, 해당 로고 작업을 저장하기 위해 디스켓 모양을 가진 저장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모두 저장하여줍니다.[사진18]

그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PNG 타입을 선택하여 고해상도로 다운로드를 진행해줍니다.[사진19]

PNG 타입을 선택하는 이유는, JPG에서 발생하는 화질 손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된 채널 로고는 유튜브에 방문하여 설정 화면을 통해 적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엔 유튜브 채널 상단의 큰 그림인 커버 사진을 제작하기 위해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문서를 만들기 위해 좌측 상단의 [파일] 메뉴를 누른 뒤 [새 문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사진20]. 로고에 활용된 그림을 그대로 재활용하고자 하신다면, [복사본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사진20] 파일 메뉴

채널 커버 디자인하기

[사진21] 복사본 만들기 후 열리는 화면

로고에 활용된 이미지를 재활용하기 위해 [복사본 만들기]를 통해 커버 제작용 문서를 생성하였습니다.

좌측 상단의 캔버스 크기(800px × 800px)를 선택하여, 유튜브 채널 아트 사이즈로 캔버스를 재조정하여 줍니다.

[사진22] 캔버스 크기 조절 이후의 화면

[사진23] 페이지 추가하기 버튼 (중앙)

현재 이 상태 그대로 좌측의 템플릿을 불러오게 되면, 기존의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하단 중앙의 더하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하여 줍니다.

[사진24] 페이지 추가 후 화면

두 번째 페이지가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면, 새로 생긴 페이지를 한번 클릭해 준 뒤, 좌측의 템플릿에서 샘플을 불러와줍니다.

[사진25] 템플릿을 불러온 화면

템플릿을 불러왔다면, 로고를 수정한 방법과 동일하게 요소들을 추가하고 수정해 줍니다.

[사진26] 2페이지의 요소를 1페이지로 옮긴 후의 화면

이때, 이전 로고에 활용했던 요소들이 1페이지에 있는 상황이기에 2페이지에 추가된 요소들을 이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스크롤을 살짝 올려, 2페이지에 있는 요소들을 선택하고 1페이지로 끌어와 주면 위 화면[사진26]과 같이 각 요소들이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편리하게 옮기고자 한다면, 이동할 항목들을 Shift다중선택키를 누른 상태로 모두 선택 한 뒤 Ctrl+X잘라내기 단축키를 누른 후 Ctrl+V붙여넣기 단축키를 누르면, 동일한 위치에 요소들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27] 페이지 상단의 관리 메뉴

필요한 요소를 모두 뽑아내었다면, 2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휴지통을 눌러 삭제해 줍니다.

이후에는 로고를 수정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디자인을 변경하여 줍니다.

[사진28] 채널 커버 디자인이 완료된 화면

채널 커버 디자인이 완료되었다면, 로고를 다운로드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저장 후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채널 로고를 적용하는 방법

[사진29] 유튜브 프로필 메뉴

위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채널 로고와 채널 커버를 적용하기 위해, 유튜브를 열어줍니다.

그 후 화면 우측 상단의 프로필 메뉴[사진29]를 눌러 내 채널에 입장합니다.

[사진30] 유튜브 채널 로고 설정

본인의 채널에 입장한 뒤 채널명 좌측에 있는 로고 사진 영역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 화면[사진30]과 같이 등록 메뉴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저장해 둔 로고 사진을 업로드하는 과정을 시작하여 줍니다.

버튼을 누른 직후 아래와 같은 팝업[사진31]이 등장하는데, 수정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해 줍니다.

[사진31] 프로필 사진 수정 확인 창

[사진32] 프로필 사진 업로드 화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32]이 등장하면 사진 업로드 버튼을 눌러 저장해둔 로고 이미지를 선택해 등록합니다.

[사진33] 로고 업로드 후 세부 설정 화면

업로드된 로고 사진의 표시 영역 및 회전 등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등장합니다.

이번 강좌에서 제작된 로고는, 유튜브 로고에 맞춰 제작이 되었기에, 별도 설정 없이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진34] 로고 업로드 완료 화면

[사진35] 로고 업로드 후 알림 창

위 화면[사진34]과 같이 로고가 업로드되고 나면, 안내 알림[사진35]이 등장합니다.

로고 업로드가 완료되었으니, 뒤로 가기를 눌러 다시 본인의 채널로 이동해 줍니다.

채널 커버를 적용하는 방법

[사진36] 채널 상단 메뉴

이제 채널 커버를 적용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채널 맞춤설정" 버튼을 눌러, 편집 모드에 입장합니다.

[사진37] 채널 맞춤설정 화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37]로 이동이 완료되었다면, 상단 중앙에 있는 채널 아트 추가 버튼을 눌러, 제작된 채널 아트를 선택해 업로드합니다.

[사진38] 채널 아트 업로드 화면

위 화면[사진38]이 등장하면, 중앙에 위치한 컴퓨터에서 사진 선택 버튼을 눌러 저장해둔 채널 아트 사진을 선택하여 줍니다.

[사진39] 채널아트 업로드 완료 화면

위와 같은 화면[사진39]이 등장하면, 자르기 조정, 자동 보정 등의 세부 설정을 마친 뒤, 선택을 눌러줍니다.

[사진40] 채널아트 업로드 완료

이것으로, 채널 아트의 업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의 과제

채널 로고와 커버를 만들고 꾸미기를 완료한 뒤, 본인의 채널의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전 강좌

다음 강좌

전체 목차 바로 가기

해당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Creative Commons License(CC BY-NC-ND) 라이선스에 의거하여,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일부 발췌, 무단 도용, 무단 편집 또는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 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처리할 의사가 원작자에게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채널아트만들기 #채널로고만들기 #유튜브채널아트 #유튜브채널로고 #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사용법 #미리캔버스채널아트 #미리캔버스로고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