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블로그 본문 링크 삽입 방법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키워드 노출과의 연관성

© edge2edgemedia,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에디터에서 제공되는 링크삽입 방식 4가지에 대한 몇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려드리고자합니다. 글의 길이가 4천자 분량으로 매우 긴 편이니, 시간을 두고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내 글에 대한 본문 키워드 분석 및 검색 노출과도 관련성이 어느정도 있는 내용이기에, 참고하시고 원하는 방향에 맞추어 활용해보시면 좋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잠깐!

이 글을 읽으실 대부분의 창작자 분들은 "링크 삽입을 절대 하지말라"라는 의견을 가지고 계신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술적으로 검색엔진들의 웹사이트 수집 과정 및 처리, 그리고 웹문서의 신뢰도를 계산하는 절차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꼼꼼하게 보게되면 상당히 잘못된 사실이라고 제 모든 걸 걸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추후 링크 삽입이 노출에 지장을 준다는 부분에 대해 다른 글을 통해 개발자로서의 시각을 바탕으로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네이버의 링크 삽입 방식에 대해

네이버 스마트에디터 ONE에서 쓰이는 링크 삽입 방법 4가지

첫번째

지정된 본문 텍스트에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

본문 내용 + URL

링크를 삽입할 텍스트(문장) 선택 / 상단 메뉴의 링크 삽입 기능 활용

목표 URL 주소 입력 후 엔터 / 링크 삽입 완료

두번째

스마트에디터 상단 메뉴의 링크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URL 링크 컴포넌트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ONE의 링크 컴포넌트 삽입 기능​의 예

세번째

이미지에 주소를 할당하여 이미지 링크를 만드는 방법

이미지 + URL

이미지 선택 (초록색 박스) 후 상단 메뉴의 가장 오른쪽 링크 설정 기능

이미지에 링크를 추가한 예

네번째

주소를 본문에 직접 작성하고 엔터를 누르는 방법

URL 링크 컴포넌트 + URL

본문에 주소가 삽입된 예

의문점,

삽입 방식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링크 삽입에 따른 본문 분석 및 검색 노출에 대한 차이점

바로,

네이버 검색 시 본문 검색 노출 여부와 그 항목의 차이입니다.

스마트에디터 ONE을 통해 본문 내에 링크를 삽입하는 방식에 따라, 본문 내 키워드 분석에 변화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검색결과에서도 삽입 방식에 따른 차이점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4가지 링크가 쓰인 사례가 모두 존재하므로 제 블로그의 과거 글을 바탕으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보자,

삽입 방식으로 인한 노출 키워드 및 본문 키워드 분석 변화에 대해

링크 삽입에 따른 본문 분석 및 검색 노출에 대한 차이점

첫번째

지정된 본문 텍스트에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

본문 내용 + URL

해당 방식은 웹문서 시장이 성장 한 이후 모든 웹 문서에서 기법중 하나입니다. 이를 하이퍼링크라고 칭합니다.

그렇다면 이 유형의 사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방식의 링크 삽입이 쓰인 문서

위 문서에는 제가 과거 또는 현재에 활동중인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링크가 삽입되어 있는데, 이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게 된다면 이렇게 검색결과가 표시됩니다.

일치하는 주소가 포함된 검색 결과 조회

링크가 삽입 된 문장이 본문 내 텍스트로 인식되어, 본문 일치만으로 검색이 가능

위 검색결과를 보게되면, 네이버는 "http://link.myso.kr/naver-post"라는 문장에 대해 아래와 같이 분석을 하여, 본문 내 포함 여부를 측정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 / myso / kr / link / naver / post

특수문자로 분리 된 어절단위로 처리 되는것을 확인 가능

즉, 본문 내에 포함된 주소로 인해, 본문 분석 과정에서 글에 대한 새로운 키워드가 의도치않게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때때로, 저런 주소의 일부가 본문 분석을 통해 어절단위로 분리되는 과정을 거치는 중 성인, 도박 등과 관련된 키워드로 인식되어 콘텐츠의 신뢰도 등에 지대한 영향을 줄 여지가 있으므로, 세심하게 주의 할 필요가 있는 삽입 방법입니다.

두번째

스마트에디터 상단 메뉴의 링크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URL 링크 컴포넌트

이번에는, 스마트에디터ONE의 상단메뉴 중 "링크" 기능을 활용하여 첨부된 링크 컴포넌트 삽입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방식의 링크 삽입이 쓰인 문서

본문에 링크들이 들어있는 영역이 " " 로 표현되는걸 확인 가능

해당 글을 검색한 뒤, 본문의 내용과 비교해보면, 링크 컴포넌트가 포함된 영역은 " " 표시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링크 컴포넌트가 전부 들어가 있는걸 확인 가능하며, 따옴표는 본문내에 쓰이지 않았다.

하지만! 과거에는 이랬습니다.

2020년 11월 본인 최종 확인

하지만 2020년 11월(최종확인시점)까지만 해도, 링크 컴포넌트 방식이, 본문 키워드에 삽입된 링크로 부터 발생한 제목 및 요약 내용이 포함되는 사례가 존재했습니다. 이로 인해 키워드의 관련성을 해치며 작성된 문서의 품질을 낮추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즉, 본문 내 키워드와 알맞지 않은 제목, 요약을 가진 외부문서는 검색결과에 영향을 줬고, 결과적으로 이 사실을 바탕으로 다수의 강사들에 의해 정보가 조금씩 축약되고 정리되면서 링크를 쓰지말라는 결론으로 귀결 된 것으로 파악중입니다.

* 별첨 - 2020년 11월, 링크에 포함된 키워드들이 본문 매칭을 통해 굵은 글씨로 강조 되고 있던 것을 직접 확인 함.

단! 이건 주의 해야 합니다.

네이버 외 의 검색엔진들은 네이버와 다릅니다

일부 외부 검색엔진의 경우 링크 컴포넌트의 내용이 포함된다.

일부 외부 검색엔진의 경우 링크 컴포넌트의 내용이 포함된다.

혹시, 구글이 개편 이전에 글을 수집해갔나?

구글의 스냅샷 기록을 바탕으로 수집 시점을 확인

구글 검색의 스냅샷(저장된 페이지) 기능을 이용하여 수집 시점을 조회

구글 최종 수집 시각 : 2021년 5월 29일 11:00:11 GMT

구글이 수집한 문서의 텍스트 버전에 해당 텍스트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것을 확인가능

링크 컴포넌트 방식의 링크 삽입의 경우

외부 검색엔진 에서의,

글의 분석결과를 다르게 만들 수 있다.

삽입 된 제목, 본문 요약 내용이

본문과 연관성이 높지 않은 경우에 한 함.

링크 컴포넌트 방식의 최종 결론

세번째

이미지에 주소를 할당하여 이미지 링크를 만드는 방법

이미지 + URL

이미지에 직접 주소를 할당하는 방식은, 외부적으로 본문 상에 별다른 추가 문자(텍스트)가 추가 되지않아, 키워드가 추가되는 문제 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외부 검색엔진을 고려한 창작을 하는 경우라면 첫번째, 하이퍼링크 방식과 함께 이미지 링크 삽입 방식도 권장하는 편입니다.

네번째

주소를 본문에 직접 작성하고 엔터를 누르는 방법

URL 링크 컴포넌트 + URL

해당 방식은 첫번째로 소개한, 하이퍼링크 방식과, 두번째로 소개한 링크 컴포넌트 두가지 방식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식이므로, 앞서 소개한 첫번째, 두번째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삽입에 있어 가장 주의해야 할 점.

- 본문과의 관계성이 높은 도메인, 제목, 본문

국내외 검색엔진을 구분하지 않는 범용적인 링크 삽입에 대한 가이드라인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링크 삽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검색엔진에 따라 링크 삽입 방식에 따라 글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링크를 영구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채널을 운영하게되면, 모든 유입 트래픽은 1회성으로만 끝나게 되고, 다음 검색이 발생하기 전까지 자연적인 내부 순환을 기대하기가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반드시 글의 가장 마지막, 파워링크 영역을 지나쳐야만 동일 카테고리 또는 동일 해시태드 또는 유입 키워드와 관련된 글 목록이 등장한 다는 점이며, 보통 검색소비자는 검색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목적으로 방문한 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이 내부적인 순환을 유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구글, 야후, 얀덱스 등 해외의 검색엔진 들은, 문서가 얼마나 서로를 상호참조하고 있는지, 소비자가 문서간 이동하는 것에 절차가 복잡하진 않은지 등을 토대로, 사이트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검색결과에서 조금 더 높게 책정 될 수 있도록 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구글 SEO 마케팅 시장에서는 페이지 랭크라고 하며, 이 부분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성장 방법은 본문 내 링크 삽입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내 링크 삽입이 어떠한 변화를 불러오게 되는지, 그리고 동시에 링크 삽입을 통한 가장 이상적인 플랜을 기획해보고자 한다면, 가장 아래에 첨부된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다음에는, 왜 링크를 넣어도 멀쩡한 글과, 멀쩡하지 않은 글이 존재하는지, 정말 기술적으로 본문 내 링크 삽입이 상위노출을 제한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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