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 상위 노출 블로그 글쓰기는 이렇게 하세요

© kellysikkema,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에서 소개한 소비자 검색니즈에 대한 내용에 이어, 소비자가 검색을 하는 의도와 적합한 글쓰기에 대해 육하원칙을 근거로 조금 더 체계적인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

의식의 흐름대로 쓰는 글보다는, 체계적인 구조를 가진 글이 검색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 할 수 있으므로, 이 글이 많은 초보 블로거나 초보 카피라이터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6천자 분량의 글이므로,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정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잠깐!

이건 꼭 알고 가세요!

해당 글은 각기 다른 키워드를 상호 비교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공통점이 있는지를 비교하는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는 부분이, 전혀 다른 목적성을 가진 키워드를 가지고 비교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에 작성한 소비자 검색 키워드 3단계 과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간 비교를 위해선 항상, 동일한 그룹 내에 포함되는 서브 키워드를 바탕으로 비교 자료를 조사하실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전혀 다른 그룹에 포함되는 키워드의 경우, 사실상 비교의 의미가 없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소비자는 어떠한 정보를 찾고자 하는가?

육하원칙에 근거한, 소비자의 검색 목적에 대한 고찰

소비자는 대부분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라는 질문유형을 기반으로,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목적을 가지고 인터넷에 검색을 하게 됩니다.

앞서 작성한 글에서 소개한 내용과 같이, 검색엔진은 이 소비자의 검색니즈를 바탕으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글들의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통계에 근거한, 절대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검색결과를 만들어가는 것이, 검색엔진의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검색 니즈의 유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번째, 누가?

- WHO IS?

인물 중심의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

첫번째로, 인물 중심의 정보를 찾는 유형의 검색니즈입니다.

제 블로그에 꾸준히 들어오는 "개발자 최원" 키워드와 같은 온라인상 인물의 닉네임이나, 유명인, 배우, 범죄자 등의 실명 검색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방송 프로그램명 키워드 또한 이에 해당하는 분류로 볼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해보게 되면, 대부분 통합 영역에서 아래와 같은 유형을 가진 검색결과의 구성을 보여줍니다.

- 인물에 대한 메인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정보 등 활동채널을 가장 상단에 노출

- 인물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인물 등록정보가 가장 상단에 노출

그렇다면 어떻게 글을 쓰는 것이, 이 WHO IS에 대한 검색 니즈에 부합하는 글일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TS"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내용 일부

대표적으로 가장 유명한 그룹인 "BTS"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대부분 본문 내에, BTS와 연관된 단어인 "탄이", "아미" 및 각 멤버들의 사진과 이름이 언급되어 있는걸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TS 키워드를 잡으려면, BTS의 하위 키워드인 다양한 단어들이 본문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BTS의 동일 그룹 하위 키워드인 "뷔" 키워드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뷔"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앞서 제시한 "BTS" 키워드의 사례와 같이, 인물에 대한 관련된 용어나 단어들이 자주 언급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물에 대한 키워드에 노출을 시키고자한다면, 그 인물에 대한 다양한 단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명확한 목적을 가진 글을 작성하는 것이 올바른 작성방법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언제?

- WHEN IS?

시간 중심의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

두번째로, 시간을 중심으로하는 검색니즈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일정에 대한 정보, 매장 오픈 시간 등, 날짜와 시간에 대한 정보를 원하고자 검색하는 키워드가 해당되는 검색니즈입니다.

최근 검색량과 발행량이 활발했던 "종소세신고"에 대한 두 가지 키워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종소세신고 언제까지"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해당 "종소세신고 언제까지"는 문장형 키워드로 검색을 해본 결과입니다. 시간과 관련된 키워드이기때문에 어느정도 최신성을 기준으로 정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는, 검색량이 월등하게 높고, 소비가 활발했던 "종소세신고기간"에 대해 검색해보겠습니다.

"종소세신고기간"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차이점을 찾으셨나요? 바로 검색결과에서 검색한 단어를 기준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결과 내에서 강조표시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 강조된 부분은, 날짜정보를 중심으로 일부 문장이 강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으로 분석한 결과로 표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조 결과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간 또는 일정에 대한 콘텐츠를 노출 시키려면, 시간과 일정을 명확한 문장으로 표기하고, 해당 일정에 뭘 해야하는지, 왜 해야하는지, 대상은 누구인지 등 명확하게 언급이 된 글일수록 상위노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 어디서?

- WHERE IS?

장소 중심의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

세번째로, 장소를 중심으로는 검색하여, 장소에 대한 세부정보를 찾기위한 목적을 가진 검색니즈입니다.

대표적으로, 여행지, 식당, 숙박업소, 행사장 등 주소정보나 길찾기 정보를 바탕으로 위치를 찾고, 그 장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얻기 위한 소비가 목적인 키워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 유형의 키워드는 대부분, 통합검색 결과에서 플레이스 영역이 VIEW 영역보다 상위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는, "곤지암리조트"와 관련된 2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어떠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곤지암리조트"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이 "곤지암리조트"에 대한 검색결과의 상위 2개 글의 공통점은, 할인정보, 입퇴실시간, 주차정보 등 해당 장소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장소 이외의 정보가 최소화 되어있는 것 또한 매우 유의미한 공통점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곤지암리조트의 가장 첫번째 자동완성 키워드인 "곤지암리조트 루지"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곤지암리조트 루지"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이 역시 마찬가지로, 운영시간 및 가격, 할인정보, 이용안내 등이 매우 상세하게 포함되어있는것이 공통된 특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장소를 중심으로 하는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키기위해서는, 해당 장소의 내용을 본문의 7할 이상 차지하도록 작성하고, 최대한 그 장소를 벗어나지 않도록 작성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무엇을?

- WHAT IS?

더욱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

네번째로, 소비자가 이게 무엇인지 궁금하여 찾아보는 키워드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검색니즈입니다.

대표적으로, 브랜드, 제품, 식품, 언어, 기타 고유명사 등 기존 소비자가 알고있는 정보보다 더욱 많은 정보를 원해서 검색하게 되는 키워드가 이 유형에 해당됩니다.

이 유형의 키워드는 대부분 통합검색에서 지식인 또는 지식인스니펫, 지식백과 등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는 "검은콩"을 기준으로 2개의 키워를 검색해보고 어떠한 결과가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 효능"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이 유형의 글은 대부분, 키워드를 중심으로 굉장히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 상위 노출 게시물의 공통점은 검은콩의 효능에 대해서 성분이나 활용처등 다양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검은콩 효과"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앞서 검색한 키워드와 매우 유사하나, 제목에 의해서 검색결과가 달리나오는 유사키워드의 사례입니다.

효능과 효과는 조금 다른 사전적의미를 가지고있지만, 두 키워드 모두 동일한 구성을 가진 글이 상위노출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를 기반으로하는 콘텐츠의 경우, 키워드를 중심으로 매우 다양하고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은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어야, 노출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어떻게?

- HOW IS?

자세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

다섯번째로,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세한 활용방법이나 이용방법 등, 구체적이고 따라하기 쉬운 정보를 원하는 검색니즈의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리뷰, 체험기반의 리뷰 등이 대부분 이에 해당하는 유형의 글입니다.

이번에는 "아이폰 배경화면"과 관련된 키워드 2개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배경화면 꾸미기"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이 "아이폰 배경화면 꾸미기" 키워드의 검색결과는 대부분, 관련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방법 또는 아이폰의 기능을 소개하는 글이 상위를 차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배경화면 다운로드"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아이폰 배경화면 다운로드" 검색결과 역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수있는 경로를 제공하거나, 관련 어플리케이션 사용방법등을 소개한 글이 상위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유형의 키워드에서 상위에 노출되려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메뉴얼, 그리고 누구나 따라해볼수 있도록 자료 또는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왜?

- WHY?

원인파악 및 대응방법 중심의 결과를 원하는 검색니즈

마지막, 여섯번째로 이유나 원인을 알고자 검색을 하는 유형의 검색니즈입니다.

대표적으로, 질병의 원인, 질환의 원인, 사고의 원인 등 구체적인 원인과 이에 따른 대응법을 포함하는 키워드가 대부분 이에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골다공증" 키워드를 중심으로 두 가지 사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골다공증 원인"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이 키워드의 검색결과 중 상위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블로그 글은,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이에 따른 대응방법등이 매우 자세하게 소개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사무적으로 서술되는 유형의 문서가 매우 많은 편이며, 다른 유형들에 비해, 본문에 있어서 전문성의 비중이 굉장히 큰 것이 특징입니다.

"골밀도 낮아지는 원인" 검색결과 중 1등, 2등의 본문 일부

"골다공증" 키워드와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교차 검색하게되는 "골밀도" 관련 키워드의 결과입니다.

앞선 사례와 동일하게, 매우 구체적이고, 사무적인 글쓰기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강조한 글이 매우 많은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유형의 키워드에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매우 구체적이고 자세한 전문적인 정보가 게재되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글쓰기를 한 뒤 꼭 확인하기,

내 글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 글일까?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의 유형과 관계성이 적은 글이 아닐까 셀프점검 해보기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내가 노출 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주된 소비자의 검색니즈를 찾아보고, 동시에 내 글의 유형을 마찬가지로 분석을 하시는 것만으로도 노출 가능성을 매우 높혀주게 됩니다.

다만, 네이버를 포함한 다양한 검색엔진들은 이 검색니즈에 관련된 분석 알고리즘 외에도, 매우 다양한 분석 알고리즘이 유기적으로 돌아가고 있기때문에, 글쓰기 방법을 바꾼다고만 해서는 노출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글을 쓰는것, 이를 통해 꾸준한 유의미한 유입과 소비자들의 피드백이 발생하는 것. 이 것에 집중하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로서,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가 올라가고,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브랜딩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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