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콘텐츠 확산의 보편적인 순서, 글쓰기 주제 발굴을 위한 기초 마케팅 상식

© bradyn,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의 시각에서 바라본, 상황 별 콘텐츠 확산 순서의 특징과, 블로그 운영 목적에 반드시 필요한 주제 발굴 시점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가지고자합니다.

특히, 내가 운영중인 블로그의 주제에 어떤 콘텐츠를 언제 다루는 것이 적합한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이 글은, 방문자 성장을 위한 전략중 하나를 소개하기 위한 글이며, 콘텐츠의 확산과 소비자 트렌드의 분석이 온라인 플랫폼 성장 전략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요소가 되는지를 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실, 많은 창작자 분들의 마케팅 및 창작 생활에 조금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온라인 콘텐츠가 확산되는 주요 채널

온라인 콘텐츠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주요 온라인 채널들에 대하여.

첫번째,

방송사, TV 방송 서비스

미리 짜여진 방송 편성표를 중심으로 시간대별 규칙성이 있는 주요 채널

두번째,

언론사, 인터넷 신문사

속보기사, 단독기사 등 정확도가 높은 주제애 대해 빠른 소식 게재를 우선시하는 주요 채널

세번째,

매거진, 온라인 잡지사

대표 주제를 중심으로 브랜드, 제품, 트렌드 등을 우선시하는 주요 채널

네번째,

커뮤니티, SNS/카페/트위터/페이스북/메신저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실시간 소통을 우선시하는 주요 채널

다섯번째,

창작자, 블로그/포스트/미니블로그/유튜브 등

자신의 경험 또는 지식을 중심으로, 정보 전달 및 공유 또는 기록을 우선시하는 주요 채널

그렇다면,

온라인 콘텐츠 확산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콘텐츠의 주제 또는 유형에 따른, 콘텐츠 확산의 일반적인 채널 우선순위

첫번째,

일회성 콘텐츠 (사건·사고·이슈 등)

확산속도: 가장 빠른 확산 속도를 가지고 있음.생산패턴: 초기 생산 콘텐츠는 대부분 내용이 매우 부실하며, 이에 대한 신용도는 매우 낮은 편.검색노출: 정제되지 않은 정보를 이탈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최신순 위주의 노출을 제공함.

두번째,

시즌성 콘텐츠 (이벤트·행사명 등)

확산속도: 초기 매체의 인지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음.생산패턴: 소비자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하는 콘텐츠 유형의 특징을 가짐.검색노출: 처음에는 시간정보를 우선시하여 최신순 위주의 노출을 제공함.검색노출: 시간이 지날수록 본문 내 소비자 경험 등을 우선시하여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관련도순 위주의 노출을 제공함.

세번째,

리뷰성 콘텐츠 (상품리뷰·행사리뷰 등)

확산속도: 콘텐츠의 주체인 브랜드 인지도 등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음.생산패턴: 소비자 경험 중심의 창작이 주를 이룸.검색노출: 시간이 지날수록 경험등을 우선시하여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관련도순 위주의 노출을 제공함.

네번째,

정보성 콘텐츠 (레시피·식품·경제/비즈니스 등)

확산속도: 소비자 관심사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음.생산패턴: 주제에 적합한 전문적인 콘텐츠 창작이 주를 이룸.검색노출: 제목 및 본문의 전문성 바탕으로 소비자 니즈에 적합한 관련도순 및 신뢰성순 위주의 노출을 제공함.

결론.

콘텐츠 주제의 발굴은,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는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확산 구조에 대한 이해 및 소비자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콘텐츠 생산 전략

앞서 보신 내용처럼 조회수가 성장하기위한 블로그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콘텐츠 생산시기는 반드시 소비자의 소비트렌드와 소비자들의 주요 활동 플랫폼을 이해하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때로 이 시기를 전혀 신경쓰지않고, 그냥 생각나는 대로 작성하는 유형의 블로그도 많지만, 블로그 방문자를 성장시키기 위한 블로그 운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단, 일반적인 블로그 운영방식에 알고리즘에 의한, 획일화된 정답은 없습니다.

저를 포함한, 콘텐츠를 온라인에 꾸준하게 올리고 계신 온라인 창작자는, 콘텐츠 중심의 1인 브랜드 기업과도 같습니다. 이 점을 항상 유의하며, 충성 방문 구독자와 꾸준하게 소통하고, 명확한 주제와 테마를 반드시 정립하여 운영을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해당 주제에 대한 다른 채널 등의 성장, 운영 패턴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해나가시길 바라봅니다.

* 다른 채널을 그대로 미러링하여 따라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작성 할 글에서는 좀 더 자세히 사업 목적의 1인 블로그창업, 즉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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