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블로그 지수에 대한 고찰, 표준편차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의 특징에 대하여

© Pexels, 출처 Pixabay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기존에 배포중인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블로그 및 콘텐츠 지수를 확인 할 수 있는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활용방법 기초 과정을 일부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이 글을 통해, 표준편차 그래프 등 상대평가를 위해 자주 활용되는 통계산출방식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통계를 근거로하는 전략적인 채널 퀄리티 상승을 위한 창작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네이버는 어떤 기준으로 내 글을 평가 중인가.

블로그 지수라 불리고 있는, 채널 및 콘텐츠 평가점수에 대한 상세한 고찰.

전문성,

지정 주제에 대한 채널 내 콘텐츠 생산평가점수

* 주제: 소비자 중심의 소비주제, 생산자 중심의 생산주제

키워드 평가: 이 키워드의 소비주제와 얼마나 부합하는 글인가?콘텐츠 평가: 이 콘텐츠는 이 주제에 대한 적합한 문장을 활용하여 작성되어 있는가?블로그 평가: 이 블로그는 이 주제에 대한 많은 창작 활동을 해왔는가?

신뢰성,

소비자의 피드백(트래픽 활동)에 따른 활동평가점수

* 소비자의 피드백: 신규방문, 재방문, 검색/외부/내부유입, 댓글활동, 공감활동, 공유활동, 체류시간 등 방문 후 발생하는 모든 소비를 의미

키워드 평가: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앞선 블로그/콘텐츠 평가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글인가?콘텐츠 평가: 이 콘텐츠는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는가?블로그 평가: 이 블로그는 얼마나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는가?

관련성,

검색된 키워드의 검색 의도에 따른 문서평가점수

* 검색의도 : WHO(누가), WHEN(언제), WHERE(어디서), WHAT(무엇을), HOW(어떻게), WHY(왜)

키워드 평가: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의 주요 질문에 얼마나 부합할 수 있는 글인가?콘텐츠 평가: 이 콘텐츠는 연관 키워드를 바탕으로, 더욱 많은 사용자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글인가?블로그 평가: 이 블로그는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글을 얼마나 보유중인가?

최신성,

콘텐츠 발행 시간에 따른 생산평가점수

키워드 평가: 이 키워드는 최신의 정보가 우선시되는 키워드인가? 또는 양질의 정보가 우선시되는 키워드인가?콘텐츠 평가: 이 콘텐츠는 최신성이 압도적으로 높은 글인가?블로그 평가: 이 블로그는 최신정보를 바탕으로 주로 운영되고 있는가?

의문점,

그렇다면 점수는 어느시점에 결정되는걸까?

최초 발행, 수정. 그리고, 네이버에 의한 주기적인 재계산 반복주기에 따라 점수가 결정된다.

네이버 오피셜로는 "글의 수정은 저품질 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고 공식 블로그에 기록이 되어있기도 한데,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잦은 수정은 블로그 성장 및 노출에 좋지 않다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왜, 이론(네이버 개발진)과 실무(네이버 창작자)에서의 의견 차이가 생기게 된걸까 고민해본적이 있으신가요?

그건 바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차원에서 소비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기준을 우선 할까라는 해답을 찾게되면 원인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실시간 평가를 도입하게 된다면, 블로그, 포스트, 카페, 뉴스 등 네이버 내부에서 매일 생산되는 수백만건의 데이터에 대한 과도한 반복적인 조회와 연산이 발생하고, 이는 결국 서비스 운용비용의 폭발적인 증가라는 결과를 불러옵니다. 이렇기에, 실시간 반영이라는 항목을 도입한다는것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리스크가 큰 선택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분, 1시간, 3시간, 12시간, 24시간, 48시간, 72시간 등 네이버와 관련된 반영주기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떠돌고 있으며, 이는 매우 현실적인 기술적용의 제한사항 등을 바탕으로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정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내용을 바탕으로 상황을 이해해본다면, 아무런 수정이 발생하지 않으면, 재반영 기간으로 불리는 주기 이내에는 상대평가 점수는 갱신되지 않는 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처음 글을 발행 할 때의 기초 점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이해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상대평가를 기준으로 하는 노출기준은, 내가 아무런 활동을 안하면 자연스럽게 경쟁 블로그로 인해서 상대평가 점수가 하락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합니다. 상대평가에 있어서 평가점수를 유지하거나 성장시키는 방법은 무조건 꾸준함이 정답입니다.

알아보자,

상대평가에서 쓰이는 표준편차분석에 대하여

비교대상 항목이 복수로 구성되어야 할때 쓰이는 표준편차분석 기법에 대한 이해

표준편차 분석이란, 간단하게 요약으로 설명을 하자면, 다수의 조건을 가진 수식을 바탕으로 상대평가를 진행하는 경우 매우 널리 사용중인 분석기법중 하나입니다. 이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통계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수학 과정등을 바탕으로 명확하게 이해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블로그A의 콘텐츠 품질점수

블로그A의 콘텐츠 활동성 통계 예시

예를 들어, 블로그A라는 블로그안에 작성된 콘텐츠가 위와 같은 양상을 가진 상황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블로그A의 콘텐츠 활동성 통계 분석 예시

모든 수치들이 별도의 개별적인 가중치 없이,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면 위 사진과 같이, 평균값과 표준편차 등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이때, 표준편차는, 각 비교하는 수치가 일치하는 수준에 가까울수록 0에 수렴하게 됩니다. 즉, 0에 가까울수록 모든 수치들이 고르게 성장중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A의 콘텐츠 개별 순위 분석 예시

그 후, 각 수치들을 순위화하여 도식화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조회", "공감", "댓글", "공유", "평균"의 경우 높을수록 순위가 높게 책정되고, "표준편차"의 경우 낮을수록 순위가 높게 책정됩니다.

블로그A의 콘텐츠 종합 순위 분석 예시

이렇게 뽑힌 개별순위의 평균값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순위를 계산하게 되면 종합순위 개념의 유의미한 수치를 산출가능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게 되면, 네이버에 의해 매겨진 내 콘텐츠들의 점수들을 바탕으로, 내 블로그가 어떠한 수준의 평가를 받고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A,B,C의 콘텐츠 상대평가 품질점수

그렇다면, 이번에는 블로그 채널이 아닌, 키워드를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평가된 콘텐츠품질을 바탕으로 내 블로그가 지정된 임의의 키워드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 살펴보는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 A, B, C에 대한 검색결과 통계 예시

만약 위와 같이 키워드 A/B/C 에 대해서, 블로그 A/B/C의 각 콘텐츠들이 평가되고 있다면, 이 수치들을 활용하여 유의미한 상대평가 데이터를 산출해볼수 있습니다.

블로그 A, B, C에 대한 검색결과 분석 예시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키워드 단위 등으로 세분화하여 역할단위로 분리해줍니다. 통계분석은 매우 다양한 시각에서 수치를 이용해야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세분화된 다양한 조건으로 통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연적입니다.

블로그 A, B, C에 대한 검색결과 분석 예시

앞서 정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균 및 표준편차 데이터를 구해봅니다. 이렇게 되면, 각 수치들이 얼마나 고르게 책정되어 있는지를 알아볼수 있습니다. 표준편차는 0에 수렴할 수록, 모든 수치가 골고루 분산되어있다는 의미이므로 이점을 유념해야합니다.

블로그 A, B, C에 대한 검색결과 분석 예시

이를 바탕으로 개별순위 및 평균값에 의한 종합순위를 뽑아보면, 각 키워드마다 내 채널이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이를 이용하면, 노출이 되지 않은 글과 노출이 된 글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노출을 위한 전략적인 글쓰기 등에 활용 할 수 있기도합니다.

단, 이과 같은 방법으로 산출한 결과값의 정확성은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정확도가 높아지므로, 최대한 많은 기초데이터를 보유하는것이 분석의 정확도를 올리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블로그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결국은 꾸준한 생산활동과, 소비자의 피드백

이와 같이 상대평가를 통해 산출된 결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새로운 경쟁자로 인해 밀려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면, 꾸준한 생산활동, 그리고 소비자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블로그 내부에서의 소비자들의 활동횟수를 각 게시물마다 고르게 유지 또는 상승시키는것을 목표로 하여야 하는것이 올바르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글에서 소개한 내용이 블로그 성장을 위한 분석과정의 전부는 아닙니다. 키워드의 반복횟수, 이미지의 반복횟수, 문장의 용법, 구성요소의 배치순서 등, 과거 부터 쌓여온 절대 다수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읽기 좋다고 판단된 콘텐츠"라는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하는 노출조정 등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단순하게 조회수만 지켜보던 수동적인 창작자분들께 조금더 통계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분석하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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