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브랜딩 블로그가 뭐죠? 수익형 블로그와의 차이점, 그리고 채널 운영 전략에 대해.

© Free-Photos, 출처 Pixabay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인플루언서 시장이 확산되며 새로운 운영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브랜딩 블로그, 즉 사업을 목적을 둔, 홍보채널로서의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합니다.

일반적인 수익형 블로그와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일부 마케팅 강사를 통해 알려지게된 잘못된 상식에 대해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브랜딩블로그라는 기준에 대해, 제 주관적인 기준이 많이 반영이 되어있는 글이므로, 이 점을 참고하여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블로그란 무엇인가?

Web + Log / 개인 또는 팀의 생각, 경험, 지식을 쌓아올려 만들어지는 1인 미디어 채널.

[링크] 위키백과에서 찾아본 블로그의 정의

우리는 생각, 경험, 지식, 주장 등을 바탕으로 기록을 하고, 웹 검색을 통해 찾아 볼 수 있게 되는 방식의 웹사이트를 블로그라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개인의 기록이 중심이던 블로그 시장은,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시장의 발전을 통해 점점 소비가 빨라지면서, 단순한 기록 매체에서, 하나의 홍보력을 가진 미디어 매체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되었고, 흔히 알려진 셀럽, 인플루언서 를 포함한 대부분의 블로그 채널을 중심으로 매우 고부가가치를 가진 상업활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에는 크게 어떠한 종류들이 존재하고, 특징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잠깐!

브랜딩 블로그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명확한 운영 목적을 가진 블로그만이, 브랜딩 블로그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브랜딩 블로그에 대한 이해 과정 시작에 앞서, 조금 잘못 알려진 브랜딩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짚고 넘어 가고자 합니다.

내가 주로 다루는 주제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하는 사업적인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지않다면, 브랜딩 블로그로의 전향을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브랜딩 블로그는 명확한 운영 목적과, 방향성이 존재해야하며, 이는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첫 인상이기도 하므로, 매우 신중하게 꾸준함과 적용까지의 텀을 두고 블로그의 전환을 진행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때때로, 다양한 블로그 관련 강의를 통해, 다양한 수익구조와 방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브랜딩 블로그로서의 미래가치를 눈여겨보고, 블로그의 성격을 크게 전향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에서 실수를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홍보를 위해서, 생산되는 콘텐츠와는 전혀 관계없는 반복적인 하단 링크 삽입을 비롯하여, 기존의 발행주제를 무시하고, 홍보목적의 스팸성 포스팅을 위주로 올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생산활동은 자칫 잘 성장해오던 블로그의 구독자 이탈을 유발하고, 기존의 블로그 전문성 등 성장에 필요한 항목들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딩 블로그로의 전향을 목표로 하시는경우, 기존 콘텐츠의 주제를 어느정도 유지한채 생산량을 일정량 유지하고, 브랜드 홍보를 위한 콘텐츠를 조금씩 작성해가며, 서서히 전향을 해나가시는것이, 기존 채널 구독자의 관심사를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 블로그 운영 방향 또는 분위기를 크게 훼손시키지 않은채로 전환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며, 브랜딩을 확립하고, 행동을 하기에 앞서 이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가능하다면 전문성과 소비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를 발행하는것이 브랜딩 채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사항을 당장 과감하게 준비할 수 없다면, 브랜딩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브랜딩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아보자,

운영목적에 따른 블로그의 종류

개인기록목적의 비공개형 블로그부터 상업목적의 마켓형 블로그까지에 대한 특징점과 차이점

첫째,

기록목적 개인용 블로그 (비공개형)

특징: 비상업적, 비수익형, 비노출형목적: 개인의 일상, 의견, 생각 등을 저장해두기 위한 단순 일기장

비공개형 기록목적 블로그는 전체 블로그 시장에서는 그리 많지 않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날짜나 단어위주의 제목이 중심이고, 굉장히 사적인 내용들로 가득찬 블로그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모든 글이 공개되지 않은 것이 특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당사자만이 글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일상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의 블로그가 주로 이 유형에 속하는 편입니다.

둘째,

기록목적 개인용 블로그 (공개형)

특징: 비상업적, 비수익형, 노출형목적: 개인의 일상, 의견, 생각 등을 저장해두고 다수의 사용자와 공감하기위한 일종의 공개 일기장

공개형 기록목적 블로그는 전체 블로그 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개인형 블로그의 유형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경험이나 일상, 정보 등을 자신만의 느낌으로 각자의 방식으로 표현하여 작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단어 위주의 제목보다는, 글의 주제를 나타내는 제목을 다수 보유한 유형의 블로그입니다. 사실상 이때부터 제대로 블로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오프라인의 인맥, 온라인의 인맥 또는 일부 소수 검색자에 의해서, 재방문율이 높은것이 특징이며, 댓글을 통한 소통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일부 블로그의 경우, 대부분 검색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을 인지하지못한 무지로 인해, 개인정보가 과도하게 포함된 콘텐츠에 대해 비공개 설정을 하지 않아 본인 또는 타인의 개인정보가 적나라하게 노출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네이버의 개인정보의 검색노출과 관련한 기술적인 보정 등으로 인해, 개인정보가 과도하게 노출되는 대부분의 이러한 블로그는 검색결과에서 누락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이벤트인 블로그 챌린지를 통해 이런 유형의 블로그가 급속하게 신규개설 또는 재활성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잠재적으로 운영 방식에 따라 수익목적 블로그로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유형이기도합니다.

셋째,

수익목적 개인용 블로그 (광고수익형)

특징: 비상업적, 수익형, 노출형목적: 정보의 가공, 생산을 바탕으로 하는 애드포스트 광고수익 또는 리워드광고 수익

수익목적 블로그의 유형 중 광고수익형 블로그입니다. 이 블로그 유형은 주로 애드포스트나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리워드광고를 통해 블로그를 통한 부가소득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작게는 매달 300원 수준부터, 크게는 5천만원 이상의 광고수익을 얻어가는 방문자에 비례하는 빈익빈 부익부가 확실한 유형의 수익형 블로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노출을 핵심으로 하기때문에, 소득이 높은 키워드는 경쟁자가 많고, 소득이 적은 키워드는 경쟁자가 적은 특징 등으로 인해 소득이 일정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 중 하나입니다.

단, 최근들어 애드포스트 등의 부정클릭등을 활용해 이른바 애드포스트 품앗이라는 명목하에 대규모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있는 심각한 불법과 관련한 문제점이 발생중입니다.

* "애드꾹", "광고꾹", "ㅇㄷㄲ", "누르고가요"이라는 댓글을 남기는 것이 특징

* 과거에는 댓글을 중심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활동했으나, 최근에는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중심으로 비공개 조직화 되어 있음

특히 부정광고클릭으로 인해, 클릭당 비용이 발생되는 광고주와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네이버)에 신뢰성 하락등의 피해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형사처벌이 가능한 조항이 존재합니다.

동시에 네이버 약관상 금지하는 조항 중 하나입니다. (법령에 의한 서비스 이용 제한)

실명정보를 바탕으로 세금신고가 처리되고 검증된 계좌를 통해 지급이 이뤄지는, 애드포스트의 운영정책으로 인해, 불법적인 소득과 자금 흐름에 대한 증빙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무죄추정의 원칙과 묵비권 등을 시전해도 클릭 관련 통계분석 및 수익 지급으로 인한 증빙자료로 인해 범죄 사실에서 빠져나가기는 어렵습니다.

혹시라도 이러한 유혹이 찾아와도, 절대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반드시 알아야하는 법 관련 지식

1] 업무방해죄,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 컴퓨터를 이용한 부정입력 등도 이에 해당.

2] 범죄단체조직죄, 4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하는 범죄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 또는 집단을 조직하거나 이에 가입 또는 그 구성원으로 활동함으로써 성립하는 죄.

3] 손해배상

4] 2008, 개정 관련 뉴스 (조선일보)

5] 2019, 매크로 이용 부정클릭 실형 판례

6] 2020, 경쟁사 광고 부정클릭 실형 판례

넷째,

수익목적 개인용 블로그 (원고용역형)

특징: 비상업적, 수익형, 노출형목적: 기업의 의뢰를 바탕으로 정보의 가공, 생산을 바탕으로 하는 원고료 수익

수익목적 블로그의 유형중 원고용역형 블로그의 유형은 대부분, 체험단, 기자단, 원고대행 등 기업의 의뢰를 바탕으로 상품 또는 현금 보상을 받고 글을 대신 올려주는 형태의 수익형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원고용역이기 때문에, 블로그에 원고용역을 통해 발행 된 글의 제어권과 소유권은 업체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업 또는 대행사를 통해 글을 내려달라는 요청이나 수정해달라는 요청이 온다면 계약 상 반드시 수행을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원고용역형 블로그에는 "대행사를 통한 원고용역", "직접 영업을 통한 원고용역" 같은 2가지 종류의 운영 방식이 존재합니다. 이 운영 방식에 따라서, 수정요청에 대한 권리를 가진 기업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직접 영업을 통한 원고용역"은 익명성을 바탕으로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가 이에 해당될 수 있으며, 본인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스펙을 공개하고, 인지도 향상을 중심으로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즉, 브랜딩 블로그와 매우 관련이 높으며, 다음에 다룰 "가치향상목적 브랜딩 블로그 유형"에 포함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행사를 통한 원고용역"의 경우, 방문자가 300명 이상 유지되는 블로그들이 대부분 이 유형의 수익목적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고수익형과 함께 병행하여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익명성 뒤에 숨어있는 대부분의 블로그는 브랜드 가치지수가 매우 낮게 평가되고, 브랜딩 블로그로 전환하는것이 다소 어려운 점이 특징입니다.

다섯째,

가치향상목적 브랜딩 블로그

특징: 상업적, 수익형 or 비수익형, 노출형목적: 기업 또는 개인의 닉네임 또는 기업명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목적으로 함

브랜드 가치의 향상을 목적으로하는 브랜딩 블로그 유형입니다. 매우 다양한 사례가 있으며, 전문창작자, 매거진, 기업 등이 이에 주로 해당됩니다.

보통 브랜딩을 위해서 블로그 채널 하나만 운영하기보단,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SNS 채널과 관련 미디어 채널이 함께 운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운영매체를 보유하고 있는 유형의 블로그의 유형이, 가장 이상적인 브랜딩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위주의 콘텐츠 노출을 비롯해, 관심사 기반의 SNS 또는 커뮤니티를 통한 노출을 통해 외부유입등을 꾀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종 플랫폼들의 유료광고 서비스를 활용해, 검색외의 유료트래픽이 발생하는것 또한 특징입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검색이 잘 되지 않더라도, 외부유입으로 충분한 블로그 성장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플랫폼 채널을 통해, 블로그 방문자 이상의 홍보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사실상 움직이는 전광판이라고 부를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브랜딩을 중심으로 성장한 매거진을 비롯한 인플루언서의 원고용역형 블로그는, 방문자수에 비해 잠재적인 콘텐츠 노출량이 배이상 높기때문에, 더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채널로서 고비용의 용역을 받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본인을 공개함으로서, TV채널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대외활동의 기회가 발생하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일종의 팬덤이 구축되어있어, 다른 창작기반의 블로그와 달리 매우 탄탄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의 신뢰성을 바탕으로하는 구독자층이 형성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며, 콘텐츠 운영 주제의 명확한 목적과 방향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관심사를 기준으로 운영되는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현재 네이버가 서비스중인 인플루언서 검색의 경우, 개인창작자들의 브랜딩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내포중이며, 이는 네이버 창작시장에서 매우 유리한 점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여섯째,

상품판매목적 브랜딩 블로그

특징: 상업적, 수익형, 노출형목적: 기업 또는 개인의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함

마지막으로,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하는 브랜딩 블로그입니다. 앞서 소개한 가치향상 목적의 블로그와 매우 유사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제품 또는 공정 등 본인의 이야기보다는 상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상품 판매 목적을 가진 블로그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아마존 등의 온라인 스토어와 함께 병행하여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최근 네이버가 서비스 중인 블로그 마켓 서비스 또한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심으로 하여 브랜드의 신뢰도를 다양한 방법으로 쌓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영방식이며, 블로그 운영팀의 규모에 따라, 관련 주제애 대한 정보 매거진의 양상을 띄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식품 판매를 기반으로하는 푸드레시피 블로그 등이 존재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가 꾸준하게 찾아오는 효과를 기대할 수 도 있는 유형의 블로그 운영 방식입니다.

기업은 신뢰가 곧 매출향상과 신규고객 확보에 큰 영향을 주는 관계로, 블로그롤 통해 전해지는 정보 콘텐츠의 품질과 더불어, 제품 자체의 품질 및 서비스 품질 등을 고려하는 등의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전략도 반드시 존재해야합니다.

브랜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나의 아이덴티티, 전문성의 강조

내 블로그를 찾아오는 소비자의 관심사를 자극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끌어내어야 한다.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브랜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점은 내 블로그만의 아이덴티티. 즉, 다른 블로그들과의 차별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꾸준한 한 가지 주제를 집중적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채널 자체의 충성 고객. 즉, 브랜드의 신뢰를 바탕으로하는 구독자 층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일상적인 내용보다는,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한가지 주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소비자의 피드백 등을 통해, 블로그를 찾아옴으로 인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또는 새로운 정보를 획득가능한 채널로서 성장시키는 것이 매우 유효합니다.

제 블로그는, 기존의 "큰아들"이라는 닉네임을 "개발자 최원"이라는 명확한 호소력이 있는 닉네임으로 개선하고, "프로필" 및 "전문 콘텐츠 연재"를 중심으로하는 브랜드 채널의 성격을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을 연구하는 개발자답게, 다양한 수치와 통계, 다양한 IT기술의 발전방향과 추세 분석, 다양한 학문의 마케팅 적용에 따른 시뮬레이션, 그리고 UI/UX 등의 레이아웃 분석 등 다양한 시각의 기초데이터를 근간으로 하는 마케팅 분석에 대한 글을 써내려가는것 또한, 제 블로그만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본인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꾸준하게 방향성을 유지하며 창작을 해나가는 것이, 브랜딩 블로그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블로그를 목표로 창작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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