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아직도 월간 검색량 높은 키워드만 찾으세요? 가치있는 검색어를 찾는 방법

© brett_jordan,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성장을 위해 활용되는 대표적인 육성 방법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월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잘못된 사실을 몇가지 전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내 블로그 성장을 위한 전략이 잘못되지는 않은지, 명확하게 재점검하기 위한 유의미한 기회로서 작용하였으면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월간 검색량에 대한 치명적인 오해

일부 잘못된 마케팅 자료로 인해 너무 뿌리깊게 알려진 월간 검색량에 대한 오해와 관련하여...

여러분은 이런 고민을 한번쯤 해보셨나요?

월 100,000명이 검색하는 키워드에서 1등인데도 왜 하루에 100명도 안들어오는거지? 라는 의문을 말입니다.

대부분의 강사들은 보편적으로 월간 검색량과 생산량을 바탕으로 내 블로그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라라는 식으로 블로그 성장을 위한 눈높이 창작 교육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카더라 마케터들로 인해서 편협적인 시야로 한정된 정보가 블로그나 카페 등지에서 작성되고, 이 정보가 마치 정답인 것마냥 이를 받아들인 새로운 창작자들이 다시한번 재차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잘못된 정보가 일반화되버리는것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고민을 한번쯤이라도 해보셨다면, 이 글이 여러분께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문점,

우리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표들

노출 성장을 위한 블로그 생활에 반드시 필수적인 마케팅 관련 지표들에 대하여.

대부분의 창작자들이 단순하게 생산량과 검색량만 놓고 접근했던, 마케팅 시장에는 생각보다 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검색결과 웹페이지 구성 디자인(UI/UX) 에 의해 결정되는 노출 위치에 따라 전부 다른 클릭률 부터. 인간의 시선을 바탕으로 결정되는 노출율, 클릭을 통해 실제 유의미한 유입이 되었는지에 대한 전환율, 제목 또는 썸네일에 따라 결정되는 유도율, 그리고 각 키워드에 대한 검색빈도를 바탕으로하는 키워드 활성도 등등 매우 많은 수치들이 여러분이 보고 계신 검색화면에 존재하는 무수한 노출을 위한 조건의 계산값으로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초보자도 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유형의 데이터중 하나로 아이트래킹(시선추적) 히트맵 또는 클릭 히트맵이라고 개념의 통계지표들이 있는데, 아래 두 가지의 그림을 보고, 제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깨달을 수 있다면, 해당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좌) 사람의 시선을 추적한 아이트래킹 히트맵 / (우) 모바일 터치 편의성에 따른 히트맵

위 지표나 용어들을 세분화하여 설명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기에, 몇가지 유형의 키워드를 예시로하여 가볍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접해보자,

다양한 조건으로 키워드에 대한 기대가치 판단하기

상위 노출 시, 기대 할 수 있는, 일일 최대 방문자를 추론하기 위한 기초적인 수치분석 노하우

* 이번 글에서는 제가 배포중인 네이버 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내용이 진행됩니다.

[품질관리] 네이버 검색,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분석

[품질관리] 네이버 검색, 네이버 블로그 생산량 및 뷰탭 노출량 분석

[품질관리] 네이버 검색,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키워드 유입량 분석

[품질관리] 네이버 검색, 연관 검색어 및 제안 검색어 월간 검색량 조회

서울 가볼만한곳

통합검색 기준 인플루언서 우선 키워드

월간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광고관리자 키워드 도구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월간 검색량 230,000건이 발생하는 "서울 가볼만한곳" 키워드

일일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2021년 7월 5일" 기준 약 6,000건의 검색이 발생함.

일일 생산량 및 전체 노출량 파악하기 (경쟁률)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검색 - 데이터 갱신, 실시간 (오차범위 3시간 이내)

일일 생산량은 약 4,000건 남짓이며, 그 중 VIEW탭 노출량은 120건

일일 최대 유입량 파악하기 (VIEW탭)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1시 전후

VIEW탭 1위 기준, "2021년 7월 5일" 실제 키워드 유입량 163건 발생 (클릭율 약 2%)

일일 최대 유입량 파악하기 (인플루언서탭)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1시 전후* 해당 통계는, 인플루언서로 활동중인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된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함.

인플루언서 탭 1위 기준, "2021년 7월 5일" 실제 키워드 유입량 1,542건 발생 (클릭율 약 24%)

홍대 맛집

통합검색 기준 플레이스 우선 키워드

월간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광고관리자 키워드 도구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월간 검색량 190,000건이 발생하는 "홍대 맛집" 키워드

일일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2021년 7월 5일" 기준 약 5,000건의 검색이 발생함.

일일 생산량 및 전체 노출량 파악하기 (경쟁률)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검색 - 데이터 갱신, 실시간 (오차범위 3시간 이내)

일일 생산량은 약 600건 남짓이며, 그 중 VIEW탭 노출량은 117건

일일 최대 유입량 파악하기 (VIEW탭)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1시 전후

"2021년 7월 5일" VIEW탭 1위 기준, 실제 키워드 유입량 211건 발생 (클릭율 약 4%)

블로그 글자수 세기

통합검색 VIEW 우선 키워드

월간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광고관리자 키워드 도구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월간 검색량 1,000건이 발생하는 "블로그 글자수 세기" 키워드

일일 검색량 파악하기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9시 전후

"2021년 7월 5일" 기준 약 50건의 검색이 발생함.

일일 생산량 및 전체 노출량 파악하기 (경쟁률)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검색 - 데이터 갱신, 실시간 (오차범위 3시간 이내)

일일 생산량은 약 5건 남짓이며, 그 중 VIEW탭 노출량은 8건

일일 최대 유입량 파악하기 (VIEW탭)

RAW데이터출처: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전일 데이터 갱신, 오전 01시 전후

"2021년 7월 5일" VIEW탭 1위 기준, 실제 키워드 유입량 20건 발생 (클릭율 약 42%)

전략적인 성장을 목표로 한다면,

월간 검색량이 아닌, 실제 유입량을 봐야한다.

순수한 월간 검색량은 블로그 성장에 있어서, 그리 의존해야할만한 지표가 아니다.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내용을 살펴본다면, 그동안 단순하게 월간 검색량만 놓고 창작을 하는 방식이 얼마나 무모하고, 전략적이지 못한 접근이 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 결과에서 노출이 우선되는 요소(플레이스, VIEW, 웹사이트 등)만으로도 각 영역별 클릭율이 크게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기만 하셨어도, 이 글의 역할은 충분히 완료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이상적인 블로그 성장을 위해서는, 꾸준하게 검색이 발생하고, 노출이 장기간 유지되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창작에 대한 피로도를 낮추는 것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높은 피로도로 인해, 점점 창작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창작물에 대한 퀄리티가 하락하는 등의 악순환이 발생할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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