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블로그에서 하면 안되는 비공개 재발행 기법 #실험완료 #모다모다블랙샴푸

© graphik_h,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글중 수정과 관련된 데이터 변화에 대한 내용과, 잔류 데이터로 인한 비공개 후 재발행 주의사항에 대한 글에 이어, 절대 하면 안되는 방식의 재발행 기법에 대해 전하고자 합니다.

아마 오늘 오전 "모다모다 블랙샴푸" 관련해서 동일한 두번의 글이 등록된걸 보신 이웃분들은 의아해하셨으리라 생각이듭니다만, 이번 실험을 위한 과정이었습니다 ^^

지난 글에 대해 블로그 마케팅 관련 강사로 보여지는 네이버 가입자 수 명이 잘못된 사실이니 적당히 해라라는 식으로 저를 다그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기에, 해당 글을 작성하는 8월 9일 오전 9시 경에 셀프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합니다. 8일 밤 9~11시 경에 제게 훈계하듯 톡톡 메세지를 보내셨던 분이 꼭 이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몸소 실험해보지 않고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초보 블로거들을 농락하지 맙시다.

참고로 이번 실험에서는 보유중인 3개 블로그에서 각 1회 씩, 총 3회 테스트가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현재 이 블로그를 통해 실험한 "모다모다 블랙샴푸" 키워드와 관련된 결과를 전달합니다. 나머지 블로그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발견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순위가 크게 떨어지는 현상이 존재했습니다.

완벽하게 동일한 조건이 아닌, 경쟁력이 전혀 다른 키워드와 전혀 다른 본문을 활용하였으므로 일부 오차가 존재하는 점을 숙지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반복 수정 및 비공개 후 재발행, 테스트 환경 및 결과

블로그 메인 운영주제에 심각한 패널티를 입지않기 위해, 비생산 타 주제를 활용하였음.

첫번째

제목 및 본문 작성 후 발행

제목: 최소 4개 키워드 포함본문: 약 4,000자 이상의 짜깁기 결과: 약 23분 후 반영.순위: 뷰탭 69위.

두번째

반영 이후, 3분 이내 대표 사진 수정

제목: 변경없음본문: 변경없음결과: 약 15분 후 사진 변경사항 반영.순위: 뷰탭 68위. (1단계 상승)

세번째

반영 이후, 3분 이내 본문 내 첨부 사진 제거

제목: 변경없음본문: 첨부 사진 70% 제거결과: 약 8분 후 변경 사진 수량 반영.순위: 뷰탭 69위. (1단계 하락)

네번째

반영 이후, 3분 이내 제목 내 메인키워드 외 키워드 전체 변경

제목: 메인키워드 고정, 서브키워드 전부 제거 후 완전히 새로운 키워드로 변경본문: 변경없음결과: 약 40분 후 순위: 뷰탭 70위. (1단계 하락)

다섯번째

1차 테스트 발행 글 비공개 후 5분에 걸쳐 2차 테스트 글 재발행

제목: 변경없음본문: 변경없음결과: 48분간 누락 현상순위: 알 수 없음

다섯번째

약 50분 가량의 누락현상 체험 후, 2차 테스트 글 삭제

결과: 삭제 직후 반영 확인 순위: 뷰탭 83위 (13단계 하락)

실험결과 요약,

단시간 내 재발행은 반영지연, 순위하락

혹은 블로그탭 누락을 유발할 수 있다.

잔류 데이터 삭제 1차확인 이후에도, 반복 문서 발행으로 인한 패널티에 빠질 수 있다.

위와 같은 순서에 따른, 실험 결과에 따라 너무 빠른 비공개 발행은, 오히려 노출순위를 낮출 수 있다는것이 판명되었습니다.

이 현상은 블로그 내 중복문서의 연속발행으로 인한 일시적인 패널티로 인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실제로 과거 수정을 거친 글보다 더 낮은 순위가 책정되거나 블로그탭에서 누락현상이 더 오랜 기간 유지됨을 직접 확인하였습니다.

비공개 후 너무 빠른 재발행을 하지 않도록, 생산일정을 잘 조율해가시길 바랍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화답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개발자로서의 다양한 마케팅 이야기를 듣고자 하신다면 이웃으로 구독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위 배너를 클릭하면 다른 마케팅이야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운영 #블로그강좌 #마케팅강좌 #운영가이드 #비공개재발행 #과유불급 #체계적인생산일정 #안전한재발행기법 #하면안되는재발행기법 #블로그마케팅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