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지연 노출과 공감을 이용한 상위노출 실험 결과 공개

© timmarshall,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10일 실험한 이웃공개 글을 1차 발행 후 사전 공감 50개 를 쌓고 검색결과에 노출시킨 아래 콘텐츠에 대한 실험 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혹시나 동일한 실험을 해보시는 분들께서는, 해당 글의 댓글을 바탕으로 연구과정 및 결과값을 서로 공유하며, 객관적인 데이터로 만들어가는 과정에 동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의

해당 과정을 통한 결과는, 1차적인 실험과정을 거쳤으며, 객관적인 충분한 데이터검증은 이뤄지지 않아,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에따라, 저는 제 과거 블로그의 키워드 노출성공률 등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하는 형태로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이글을 보고계신 이웃분들의 블로그가 동일한 환경이더라도 완전히 다른 결과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실험 과정 소개

이웃공개글을 이용해, 공감을 미리 쌓아, 신뢰성 및 콘텐츠 반응을 쌓아뒀을시 지연수정발행 및 노출 결과에 대한 실험

첫번째

이웃공개 글로 글을 하나 작성한다.

검색노출이 되지않으면서, 동시에 일반 조회를 배제할수있는 방식으로 채택

두번째

공감을 50개정도 쌓는다

자주 방문을 하고있는 기존 이웃 및 신규 이웃의 글 조회를 유도

세번째

제목, 내용 편집 후 전체공개 수정발행

의도적으로, 경쟁이 치열하거나 이슈성이 강해 평소에 잡을수 없는 치열한 키워드로 진행함.제목: 유입가능 조합 키워드 기준 10여개의 복합적인 유효한 조합이 나오도록 작성본문: 작성 당시의 대표키워드 검색결과 1등, 2등의 글을 짜깁기하여 글을 창작함.사진: 사진은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을 편집하여 유사성 감소 적용

네번째

노출성과 모니터링 및 유입량, 순위 모니터링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활용

주요 모니터링 사항,

1. 최초 노출 순위 및 시간에 따른 순위 및 유입량 변화

2. 박스 초과 또는 이슈성 키워드 72시간 이탈 현상

3. 전문성, 신뢰성, 최신성에 의한 조기 이탈 현상

해당 실험 진행 시 반드시 위 항목을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이번 실험에서 주요 모니터링해야하는 항목은 위의 3가지 사항이며, 조합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된 테스트 이므로, 메인 키워드에 대한 평가는 철저하게 배제하도록 합니다.

메인키워드를 배제하는 이유는, 글의 방향성이 제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제품출시정보 스포일러와 관련되어있고, 사전예약 등 검색을 통해, 광고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성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을 주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알아보자,

실제 성과는 어떠했는지 알아보자.

노출 및 유입 성과

애드포스트 광고전환 실적

애드포스트 실적을 노린 글구성이 아니어서 참고자료로서만 활용가능* 기존 블로그의 광고 클릭율이 0에 수렴하여 지표산출이 가능한 상황

주요키워드 검색트렌드

갤럭시 z플립3 자급제

갤럭시 z플립3 자급제 사전예약

블로그차트 키워드보유량

* 조합키워드로 발생하는 유입키워드가 더 큰 정보성 콘텐츠이며, 단일키워드인 유효키워드를 보면 안된다.* 블로그차트의 유효키워드는 일정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로만 제한하기 때문에 실제 내용과는 차이가 있음.

(주간 데이터 정산 대기중)

자동화도구 블로그 자가진단 지표, 유효키워드

* 최종 4일차 실제 순위 및 지수 데이터 (19시 기준)

총평.

공감을 미리 쌓고, 글을 사후 공개 하는 전략은,

효과가 다소 있는 것으로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다.

근거1: 근 2년간의 IT기기 관련 리뷰가 기존 생산량이 매우 적어, 전문성 및 신뢰성 가산점이 0에 수렴한다.근거2: 유사한 키워드를 가진 글이 매우 많은 상황으로 문사 유사성으로 인한 순위 하락이 발생하지 않았다.근거3: 최근 6개월 간, 대부분의 IT단말기 관련 키워드의 노출성과는 그리 썩 좋지않은 상황이었음. (8위 ~ 82위)근거4: 블로그의 유입량 박스에 손상을 주지 않고 상위노출이 유지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기존 5천블 수준)

앞서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1차 실험 결과를 분석해본 결과,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데이터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계속해서 유입이 발생중에 있고, 이로인해 해당 키워드의 노출이 언제까지 지속되는지에 대해서도, 향후 추가적인 실험분석글을 바탕으로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화답해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개발자로서의 다양한 마케팅 이야기를 듣고자 하신다면 이웃으로 구독해주세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위 배너를 클릭하면 다른 마케팅이야기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블로그운영 #블로그강좌 #마케팅강좌 #운영가이드 #셀프마루타 #셀프신고 #순위조작 #트래픽조작 #네이버가지고놀아보기 #네이버버그바운티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