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실험) 월간 재방문율 38%를 가진 블로그는 새 글의 월간 유입이 얼마나 발생할까? ft. 통계 공개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제 블로그는 체험단이나 기자단 등을 추구하고 수익을 발생하기위한 마케팅 목적의 블로그와는 조금 상이한 형태의 성장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실험을 해볼까 하고 이 글을 작성합니다.

제 블로그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그 글자수세기 등이 활발하게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와 마케터, 마케팅 강사분들을 통해 지식인, 카페, 타 블로그 등 외부 유입을 통해 성장중인 특이한 블로그인데요. 이로인해 재방문율이 상대적으로 현격하게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비검색 방문 및 외부유입을 통한 재방문을 통해 성장중인 특수한 브랜딩 블로그에서는 작성된 글이 어느정도의 성과를 가져올지 여러분은 궁금하지않으신가요?

혹시나 이 글을 블로그 찾아오신 분들은 댓글로 찾아오신 경로가 어디였는지 자세하게 남겨주세요. 스크린샷이 있다면 더 좋을듯해요!

남겨주신 자료는 브랜딩 블로그의 보편적인 노출영역 분석자료로 활용예정입니다.

해당 실험의 결과는 약 4주 뒤인 11월 22일 이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단편적인 예상으로는 발행 첫 주 최소 200~400건으로 시작하여 4주가 지나고나면 3천~5천건에 가까운 결과가 예상 됩니다.

제 블로그에서 유독 높은 공감수를 가진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 배포글과 유독 높은 조회수를 가진 검색 트렌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양상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데, 점점 성장중인 그래프가 그려지는 현 상황에선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약 1만건의 누적 조회수 (약 5개월)

약 4만건의 누적 조회수 (약 2개월)

아래는 제 블로그의 최근 월간 통계입니다.

아마 다들 생소한 유형의 성장그래프라서 이상하게 보이시겠지만 브랜딩을 기반으로 자리잡아가며 성장중인 블로그는 이러한 그래프가 그려진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재방문율 38.7%

2021년 9월 기준

아마도 창작자를 지원하기위한 다양한 확장프로그램들의 추가 설치 및 재설치 등으로 인해 꾸준한 성장이 발생중인것으로 확인되고있습니다.

다만 비로그인 사용자의 재유입 또는 1회성 방문 등은 재방문 통계에선 표시되지않는 양상이 있어, 프로그램 설치관련 트래픽과 비교해보았을때 +20% 이상의 오차범위가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28일간의 창작자 지원 확장프로그램 이용빈도 (1만명)

지속적인 성장이 진행중인 확장프로그램 이용빈도 그래프입니다. 주말만 되면 급격하게 떨어지는 양상이 반복되는 측면이 보이네요.

고르게 분포된 성별/연령

2021년 9월

거의 네이버 창작자분들의 연령대 분포를 전체적으로 가지고있는 유형의 그래프죠?

키워드 검색 중심의 일반적인 상업적 목적의 블로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유형의 통계입니다.

성장 한계점에 도달한 블로그

2021년 9월

8월까지 꾸준한 성장을 하다가, 9월부터 주춤하는 현상이 발생중에있네요.

8월~9월 경 갤럭시 관련 실험 글을 통해 수만의 조회수가 발생하였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정말 박스권이 존재한다는게 느껴집니다.

10월의 실적은 어떨지도 매우 궁금하네요. 검색유입과 배포 프로그램에 대한 신규 유입이 줄어든만큼 7월 수준의 조회수 수준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중입니다.

평균 5분 이내의 체류시간

2021년 9월

3월과 5월 사이에 왜 체류시간이 급격하게 떨어진걸까요?

지난 통계를 좀 더 면밀히 살펴 봐야겠네요.

꾸준히 성장중인 이웃수

2021년 9월

매일 1명~5명 이상의 새로운 이웃증가와 서로이웃 증감으로 인해 그래프가 크게 격변하는 수준의 통계입니다.

일반적인 블로그에서는 흔치않은 유형의 그래프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창작자분들의 통계와는 크게 다른점이 보이실거에요.

이 유형의 그래프는 구독기반으로 천천히 성장하는 브랜딩 블로그에서 흔히 나타나는 그래프 유형입니다. 때때로 서이품앗이가 진행중인 블로그에서도 단기적으로 보이기도 하는 양상의 그래프입니다.

실험 결과가 기대되네요.

이 글을 보고계실 모든 분들께 실험에 참가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재방문율 #브랜딩 #블로그마케팅

Recommen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