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최원의 정보공유쇼

삼성 갤럭시 S20 울트라 약정종료, S22 울트라 사야할까?

안녕하세요. 개발자 최원입니다.

오늘, 제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인 KT에서 현재 사용중인 핸드폰 단말기에 대한 약정 기간이 종료되어, 선택적 약정을 할수있는 안내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문자를 받자마자 머릿속을 스친 생각은, "S22 울트라로 기기변경해서 넘어가버릴까?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 셋팅하는게 일인데.. 고민이네" 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민도 더 해볼겸, S20울트라와 S22울트라의 스펙비교글을 써보고자합니다.

S20 울트라 vs S22 울트라

가장 먼저 디스플레이를 비교해봤습니다.

이전 모델과 해상도는 동일한데, 화면의 크기는 미세하게 더 작아진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넓은 느낌의 화면은 기존 사용중인 스마트폰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디스플레이 비교 결과

Win. S20 울트라

다음으로, 모든 연산단말기의 핵심성능인 CPU 프로세서에 대해 비교를 진행해봤습니다.

가변 수치의 최대는 올라갔지만, 최소수치는 오히려 더 낮아졌는데, 한참 이슈가 된 GOS와는 별개로 CPU의 연산속도가 더 낮아질 여지가 있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세서 비교 결과

Win. S20 울트라

다음으로, 메모리 및 스토리지 성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램의 용량은 동일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내부 메모리가 4배 증가한 1테라바이트(1024 기가바이트)로 제공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 용량을 크게 차지할만한 게임을 설치하고 있지않고, 사진 및 동영상의 경우 Google Photo와 Google Drive를 통해서 무제한 용량, 원본 백업을 진행하고 있다보니, 내부 메모리 용량이 커도 큰 이점이 없는 편입니다.

그렇다보니 외장메모리(micro-SD)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꽤 맘에 들진 않네요.

메모리 및 스토리지 비교 결과

Win. S20 울트라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이게 될 후면 카메라를 비교해봤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된게 느껴지긴 하네요.특히 3배줌과 10배줌이 옵티컬 줌이라는 점은 매우 맘에 듭니다.

후면 카메라 비교 결과

Win. S22 울트라

그 외 기타 악세사리 들을 지원하는 기능들을 살펴보고자합니다. 아무래도 저는, 삼성 갤럭시 제품을 오래 써오다보니, 삼성에서 출시된 부수적인 악세사리들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점에서, 기존 악세사리들의 호환성이 매우 중요한 선택요건중 하나입니다.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스펙 상 제가 오래전부터 사용중인 기어 360, 기어 360 (2017) 제품을 지원하지 않는 걸 확인했습니다.

악세사리 호환성 비교 결과

Win. S20 울트라

갤럭시 S22 울트라 제품은 후면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제게는 그닥 맞지 않는 제품이네요.

아쉽지만 지금까지 써오던 삼성 갤럭시 S20 울트라를 계속해서 써야겠습니다.

Recommend Stories